일제차 수입(외언내언)

일제차 수입(외언내언)

우홍제 기자 기자
입력 1996-01-15 00:00
수정 1996-01-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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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자동차업계에 비상이 걸렸다.새해들어 일본산 자동차의 정식수입이 허용되기 때문이다.배기량 3천㏄급이상 스테이션왜건과 2천5백㏄이하 디젤승용차 등이 우선 선보인다.

일제자동차는 주한 외교관이나 미군들이 사용키 위해 들여온 적은 있으나 국내 일반소비자를 겨냥해 공식수입되기는 이번이 처음.그동안에는 특정품목에 대해 일본으로부터의 수입은 금지하는 대신 다른 국가에서 들여오게 하는 「수입선다변화」시책에 묶여서 일제자동차는 공식루트를 통한 수입이 불가능했다.일본과의 무역역조 확대를 막고 국내자동차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이 시책은 세계무역기구 출범 등의 영향으로 단계적 해제가 불가피하게 되었다.

세계적인 명성을 자랑하는 일본의 자동차군단가운데 선봉장으로 국내에 상륙하는 것은 도요타인 것으로 전해진다.대리점 계약 등을 끝낸뒤 오는 봄철부터 본격적인 시판에 들어갈 계획.이어 닛산 혼다 스즈키 등도 진출채비를 서두르고 있다.내수규모가 연간 1백50만대를 넘어 세계7위로 껑충 뛰어오른 한국자동차시장에 일본메이커들이 군침을 흘리고 있는 것이다.

일본차의 국내상륙이 미치는 파장은 유럽이나 미국차의 진출과는 비교가 안되게 클 듯.품질과 가격 모든 면에서 경쟁력이 높은 데다 디자인도 같은 동양권인 한국인의 기호에 맞는 게 많기 때문이다.그래서 일본차의 국내시장잠식이 빠르게 이뤄져서 5년뒤에는 무려 10%선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쯤되면 국내자동차메이커들의 「좋았던 시절」은 끝났다.무한정의 증차가 허용된 내수시장이므로 경쟁력 따위는 제쳐두고 적당히 만들어 결함투성이라도 없어서 못팔 정도의 호황을 누리던 시절은 다시 오기 힘들 것이다.소비자들도 무턱 댄 국산차애용이 오히려 국내산업발전에 나쁠 수 있음을 알게 돼 자유스런 선택권을 행사할 것이다.

안이한 내수의존의 판매관행을 떨쳐버리고 세계시장에서 품질 가격을 인정받을 수 있게끔 수출증대의 검증을 거쳐야만 일본차와의 생존경쟁에서 버틸 수 있을 것이다.<우홍제논설위원>
1996-01-15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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