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1천억달러」 기념 심포지엄 덕성여대 이원복 교수 주제발표

「수출 1천억달러」 기념 심포지엄 덕성여대 이원복 교수 주제발표

입력 1995-11-29 00:00
수정 1995-11-2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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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된장냄새」 벗은 문화상품 수출하자”/「한국적인 것」 집착땐 세계시장 접근 어려워/경제적 여유 높은 G7국가 집중 공략해야

수출 1천억달러 돌파를 기념하는 심포지엄이 「새로운 무역문화의 달성」을 주제로 28일 무역센터에서 산업연구원과 무역협회 공동 주최로 열렸다.이 날 심포지엄에서 덕성여대 이원복교수는 「한국문화 상품의 세계화와 수출」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우리 문화상품을 세계화하기 위해서는 「된장냄새」를 제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이교수의 발표내용을 간추린다.

우리나라도 이제 공산품위주의 수출에서 벗어나 고부가가치의 문화상품을 수출해야 할 때가 왔다.

문화상품이 해외에 팔리기 위해서는 세계 어느나라에서나 수용되는 세계성을 지녀야 한다.문화상품이 초기단계에서 세계성을 확보하기 위해선 우선 「한국의 문화상품=한국적 전통문화」라는 등식에서 벗어나야 한다.국제적으로 일류라는 인식이 심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지나치게 한국적인 것을 강조하다 보면 세계시장에서 용납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 단계에서 한국문화상품의 세계화는 세계 어느 곳에서나 통용되는 호환성을 먼저 추구하고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르고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은 뒤에 서서히 한국적인 요소를 가미하는 것이 바람직한 순서이다.초기단계부터 고유한 전통문화에 집착하다 보면 극히 협소한 시장에서 통용되는 토산품 차원에 머물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또 문화상품에 대한 수요는 경제적 여유가 있는 곳에서 창출된다고 볼 때 주시장은 지구촌 부의 86%를 점유하고 있는 G­7을 타겟으로 삼아야 한다.

이들 시장을 파고 들기 위해선 그 지역 사람들의 기호와 욕구를 충족시킬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하며 한국적인 것을 강조하기에 앞서 그들의 안목에서 문화상품을 개발하고 디자인해야 한다.가급적 문화상품에서 이른바 「된장냄새」를 제거하고 현지 거주인의 참여와 자문을 유도해야 할 것이다.

한편 문화상품도 일류가 아니면 팔리지 않는다.일류제품은 일류의 안목이 없으면 만들수 없다.따라서 사회적 위화감이다,외화낭비다 하는 국민적 정서에 막혀 제한되어 있던 고급 문화제품,일류 문화제품을 과감히 국내에 소개,각계각층에 자극을 주고 일류상품의 수준을 인식시키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문화상품을 개발할 때의 목표는 디자인·패션·오디오·비디오·소프트 등 누구나 사고 싶어하는 주상품에 두어야 한다.시장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다.반면 한국의 특성이 강한 특산물과 관광 문화재 상품 등 부상품은 시장이 제한돼 있다.

따라서 한국적 특징이 드러나는 문화상품도 세계적 기호를 감안,적극 개발해야 하지만 끊임없이 공급과 소비가 반복되는 대중문화상품에 체중을 실어야 한다.<정리=임태순 기자>
1995-11-29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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