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한대를 외국에 팔면 자동차 한대만큼의 이윤이 남고 냉장고 한대를 외국에 팔면 냉장고 한대만큼의 이윤이 남는 것은 자본주의의 기초법칙일 것이다.그러나 살다 보면 자본주의의 시각으로 전혀 자본이 될 수 없을 것처럼 보이는 것들이 오히려 자본의 법칙을 뛰어넘어 더 신비한 힘을 발휘하는 것을 느끼게 되는 때가 있다.가령 가난한 나라의 대명사로 우리가 알고있는 방글라데시가 위대한 동방의 시인이자 현자로 알려진 라빈드라나트 타고르의 조국이라는 것을 알게되면 우리가 좀 그들보다 잘 산다고 해서 그들을 불쌍하게 여겨서는 안될 것같은 생각이 든다.그것이 바로 문화의 힘이요 그런 문화의 힘이라는 것은 자본주의의 법칙으로 계산이 안되는 신비의 아우라를 하나의 민족에게 부여해주는 것이다.그런 문화적 신비의 아우라를 통해 어떤 민족은 다른 민족들에게 대우를 받고 또는 하등동물로 천시를 받고 그러는 것은 아닐까.그것을 문화의 부가가치라고 부를 수 있을 것같다.
가령 일본인들이 서구인들에게서 그토록 선망과 동경을 받는 이유중의 하나는 바로 그런 문화의 부가가치를 이용해 자신의 이미지 메이킹을 적절하게 해온 것일 것이다.얼마전 버클리 대학 교수이자 미국의 계관시인인 로버트 하스의 시낭송에 갔었는데 그 역시도 최근에 하이쿠의 영향을 받아 단시를 쓰고 있다는 말을 했다.일본의 정신세계를 알고 그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하면 마치 정신적 귀족이 되는 것처럼 느끼는 미국 지식인들의 허영심이 실망스러웠는데 그래서 그런지 하스의 단시들도 좋게 보이지가 않았다.하나하나의 일본인들은 놀랄 정도로 약삭빠른 경제적 동물이라고 할지라도 그들을 뒤에서 받쳐주는 병풍같은 문화의 힘이라는 것이 그들을 쉽게 범접할 수 없게 하는 아련한 아우라를 주고있는 것 같았다.말하자면 그런 문화적 부가가치를 지닌 민족은 자기자신의 존재의 함량보다도 더 타자에게서 대우받고 인정을 받게 되는 것이다.
며칠전 샌프란시스코에서는 한국인의 긍지를 높이는 놀라운 일이 있었다.실리콘 밸리에서 전자산업을 하는 교민 이종문회장이 아시안 박물관에 1천5백만달러를 기증하여 그 박물관에그분의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고 그날을 「종문 리의 날」로 시에서 선포하여 높이 칭송하였으니 한국교민들이 자연 으쓱하게 되었다.또한 얼마전 버클리 대학에서는 황병기 선생님이 이끄시는 한국음악제가 열려 간절한 한국의 아름다움을 전파하였다.그 한국음악회는 대학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열리는 것이었기에 관객이 적을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상상 밖으로 서양인 학생이나 서양 일반인들까지 많이 와서 진지한 축제를 이루었다.황병기 작곡의 가야금 산조 「침향무」는 열렬한 갈채를 받았고 젊은 장구 연주가의 신들린 듯한 연주는 그야말로 환호의 바다를 이루었다.하얀 한복을 입고 무대에 나온 황선생님이 벤저민 브리튼의 「청소년을 위한 오케스트라」의 진행형식처럼 국악기 하나하나를 영어로 설명하고 그 악기의 연주를 이어서 들으니 감동도 컸고 미적 이해도 빨랐다.국악을 무언가 늙은 예술로 느끼고 있던 사람들도 젊은 국악연주자들의 매력있는 정열적인 에너지에서 더큰 미적 감동을 느꼈다고 했다.
진정한 국보는 누구인가? 더 갈데없이 타락한 더러운 정치현실 속에 살면서도 민족의 영혼을 붙들기 위해 이렇게 고독 속에서 자신과 싸운 사람들이 있다.자본주의의 논리로는 설명되지 않는 예술을 붙들고 가난과 외로움 속에서 우리의 문화의 아우라를 만들기 위해 심신을 불태우는 사람들이 있다.그들이 분명 세계시장에서 우리의 존재의 가격을 높여줄 문화의 부가가치를 창조하는 국보들이라 생각하면서 나부터 먼저 가짜가 아닌,진짜 예술창조를 해야겠다는 각오를 했다.<미버클리에서>
가령 일본인들이 서구인들에게서 그토록 선망과 동경을 받는 이유중의 하나는 바로 그런 문화의 부가가치를 이용해 자신의 이미지 메이킹을 적절하게 해온 것일 것이다.얼마전 버클리 대학 교수이자 미국의 계관시인인 로버트 하스의 시낭송에 갔었는데 그 역시도 최근에 하이쿠의 영향을 받아 단시를 쓰고 있다는 말을 했다.일본의 정신세계를 알고 그 영향을 받고 있다고 하면 마치 정신적 귀족이 되는 것처럼 느끼는 미국 지식인들의 허영심이 실망스러웠는데 그래서 그런지 하스의 단시들도 좋게 보이지가 않았다.하나하나의 일본인들은 놀랄 정도로 약삭빠른 경제적 동물이라고 할지라도 그들을 뒤에서 받쳐주는 병풍같은 문화의 힘이라는 것이 그들을 쉽게 범접할 수 없게 하는 아련한 아우라를 주고있는 것 같았다.말하자면 그런 문화적 부가가치를 지닌 민족은 자기자신의 존재의 함량보다도 더 타자에게서 대우받고 인정을 받게 되는 것이다.
며칠전 샌프란시스코에서는 한국인의 긍지를 높이는 놀라운 일이 있었다.실리콘 밸리에서 전자산업을 하는 교민 이종문회장이 아시안 박물관에 1천5백만달러를 기증하여 그 박물관에그분의 이름이 붙여지게 되었고 그날을 「종문 리의 날」로 시에서 선포하여 높이 칭송하였으니 한국교민들이 자연 으쓱하게 되었다.또한 얼마전 버클리 대학에서는 황병기 선생님이 이끄시는 한국음악제가 열려 간절한 한국의 아름다움을 전파하였다.그 한국음악회는 대학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열리는 것이었기에 관객이 적을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상상 밖으로 서양인 학생이나 서양 일반인들까지 많이 와서 진지한 축제를 이루었다.황병기 작곡의 가야금 산조 「침향무」는 열렬한 갈채를 받았고 젊은 장구 연주가의 신들린 듯한 연주는 그야말로 환호의 바다를 이루었다.하얀 한복을 입고 무대에 나온 황선생님이 벤저민 브리튼의 「청소년을 위한 오케스트라」의 진행형식처럼 국악기 하나하나를 영어로 설명하고 그 악기의 연주를 이어서 들으니 감동도 컸고 미적 이해도 빨랐다.국악을 무언가 늙은 예술로 느끼고 있던 사람들도 젊은 국악연주자들의 매력있는 정열적인 에너지에서 더큰 미적 감동을 느꼈다고 했다.
진정한 국보는 누구인가? 더 갈데없이 타락한 더러운 정치현실 속에 살면서도 민족의 영혼을 붙들기 위해 이렇게 고독 속에서 자신과 싸운 사람들이 있다.자본주의의 논리로는 설명되지 않는 예술을 붙들고 가난과 외로움 속에서 우리의 문화의 아우라를 만들기 위해 심신을 불태우는 사람들이 있다.그들이 분명 세계시장에서 우리의 존재의 가격을 높여줄 문화의 부가가치를 창조하는 국보들이라 생각하면서 나부터 먼저 가짜가 아닌,진짜 예술창조를 해야겠다는 각오를 했다.<미버클리에서>
1995-10-28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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