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주력… 세계시장 33% 점유/철저한 품질관리로 반품률 2% 인하/현지법인 7개… 종업원 대부분 외국인
텐트 하나로 미국시장의 65%,세계 시장의 33%를 휩쓰는 기업이 있다.79년 자본금 5백만원으로 출발,지난 해 2억달러가 넘는 매출을 올리는 등 세계적인 「신화」를 창조한 기업은 진웅(회장 이육재·47).
「북방진출 성공사례」「세계 일류화 상품 및 기업 지정」「업계 최초의 공업표준 규격획득」 등 화려한 수식어가 뒤따르지만 이 회사의 성공 뒤엔 피눈물나는 노력이 뒷받침이 됐다.
『진웅이 추구하는 목표는 텐트가 한국인의 업이라는 인식을 세계인에게 뚜렷이 심는 것입니다』 이회장의 다부진 포부이다.
회사 설립 당시 세계시장은 대만이 쥐고 있었다.대만을 공격대상으로 「2·8·48 공정 지도법」을 만들어 품질개선의 고삐를 당겼다.하루에 담당자가 48번 하자를 검사하고,중간 관리자가 8번,책임자는 2번 검사하는 제도이다.92년 20억원,93년 40억원의 자금을 집중투자,세계 텐트시장의 평균 반품률을 6.5%에서 2%이하로 내리는데 성공했다.
철저한 품질관리와 신용축적,적극적인 해외마케팅을 발판으로 바이어들을 끌어 모았다.특히 국경에 얽매이지 않고 생산우위 요소가 있는 곳을 찾아 생산 기지화하는 전략으로 세계 최대의 텐트업체로 성장했다.그 동안 주문자 상표부착방식(OEM)에 주력했으나 88년 퀘스트란 상표로 세계 무대에 직접 나섰다.전체 생산의 80%를 미국에,나머지는 유럽과 일본 등에 수출하고 있다.
품질개선이 도약의 밑바탕이라면 해외진출은 시장 확대의 계기가 됐다.국내 기업들이 호황기에 안주할 때 해외로 눈을 돌려 7개의 현지법인을 개척했다.불황기를 맞아 고전을 면치 못했던 국내기업과 달리 이 시기에 진웅의 저력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87년 주시장인 미국을 공략하기 위해 도미니카 공장을 세웠다.89년엔 중국 하문에 두번째 현지시장을 세웠다.국내업체의 단독투자로 건설한 최초의 기록을 갖고 있다.중국진출(89년) 3년만에 50만달러의 과실송금을 받음으로써 투자액의 3분의 2를 회수했다.많은 진출기업들이 노무관리 등의 어려움으로 적자를 내는 기업이 속출하는분위기에서 이같은 성공은 매우 드물다는 것이 주위의 평이다.
현재 종업원이 5천4백여명으로 현지 외국인이 5천1백80명에 이르고 있으며 한국인은 불과 2백여명이다.올매출 목표는 3억달러.이 가운데 55%인 1억6천8백만달러를 해외공장에서 생산할 계획이다.
이회장이 세계를 하나의 생산기지로 보는 안목은 대한무역진흥공사 재직(76∼78년)시 터득했다.한국의 고임금으로는 더 이상 가격경쟁력을 갖출 수 없다는 것을 70년대부터 인식했던 셈이다.
이회장은 『세계 시장 점유율을 50% 차지할 경우 원단 및 완제품 생산과 기술개발과 유통에 이르는 전 과정을 장악할 수 있다』며 『세계 제일의 텐트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오일만 기자>
텐트 하나로 미국시장의 65%,세계 시장의 33%를 휩쓰는 기업이 있다.79년 자본금 5백만원으로 출발,지난 해 2억달러가 넘는 매출을 올리는 등 세계적인 「신화」를 창조한 기업은 진웅(회장 이육재·47).
「북방진출 성공사례」「세계 일류화 상품 및 기업 지정」「업계 최초의 공업표준 규격획득」 등 화려한 수식어가 뒤따르지만 이 회사의 성공 뒤엔 피눈물나는 노력이 뒷받침이 됐다.
『진웅이 추구하는 목표는 텐트가 한국인의 업이라는 인식을 세계인에게 뚜렷이 심는 것입니다』 이회장의 다부진 포부이다.
회사 설립 당시 세계시장은 대만이 쥐고 있었다.대만을 공격대상으로 「2·8·48 공정 지도법」을 만들어 품질개선의 고삐를 당겼다.하루에 담당자가 48번 하자를 검사하고,중간 관리자가 8번,책임자는 2번 검사하는 제도이다.92년 20억원,93년 40억원의 자금을 집중투자,세계 텐트시장의 평균 반품률을 6.5%에서 2%이하로 내리는데 성공했다.
철저한 품질관리와 신용축적,적극적인 해외마케팅을 발판으로 바이어들을 끌어 모았다.특히 국경에 얽매이지 않고 생산우위 요소가 있는 곳을 찾아 생산 기지화하는 전략으로 세계 최대의 텐트업체로 성장했다.그 동안 주문자 상표부착방식(OEM)에 주력했으나 88년 퀘스트란 상표로 세계 무대에 직접 나섰다.전체 생산의 80%를 미국에,나머지는 유럽과 일본 등에 수출하고 있다.
품질개선이 도약의 밑바탕이라면 해외진출은 시장 확대의 계기가 됐다.국내 기업들이 호황기에 안주할 때 해외로 눈을 돌려 7개의 현지법인을 개척했다.불황기를 맞아 고전을 면치 못했던 국내기업과 달리 이 시기에 진웅의 저력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87년 주시장인 미국을 공략하기 위해 도미니카 공장을 세웠다.89년엔 중국 하문에 두번째 현지시장을 세웠다.국내업체의 단독투자로 건설한 최초의 기록을 갖고 있다.중국진출(89년) 3년만에 50만달러의 과실송금을 받음으로써 투자액의 3분의 2를 회수했다.많은 진출기업들이 노무관리 등의 어려움으로 적자를 내는 기업이 속출하는분위기에서 이같은 성공은 매우 드물다는 것이 주위의 평이다.
현재 종업원이 5천4백여명으로 현지 외국인이 5천1백80명에 이르고 있으며 한국인은 불과 2백여명이다.올매출 목표는 3억달러.이 가운데 55%인 1억6천8백만달러를 해외공장에서 생산할 계획이다.
이회장이 세계를 하나의 생산기지로 보는 안목은 대한무역진흥공사 재직(76∼78년)시 터득했다.한국의 고임금으로는 더 이상 가격경쟁력을 갖출 수 없다는 것을 70년대부터 인식했던 셈이다.
이회장은 『세계 시장 점유율을 50% 차지할 경우 원단 및 완제품 생산과 기술개발과 유통에 이르는 전 과정을 장악할 수 있다』며 『세계 제일의 텐트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오일만 기자>
1995-06-22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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