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명 교체심벌마크·로고 제정/올 70사 단행… 1천여사 상담중
대기업에 이어 중소기업들도 기업이미지통합(CIP)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올들어 5월까지 CIP 작업을 한 중소기업들이 70여개사를 넘었고,지난 해의 경우 1백개사가 넘어 93년보다 무려 3배나 많다.중소기업들의 CIP 작업을 지원하는 산업디자인 포장개발원에 따르면 상담을 했거나 진행 중인 중기는 현재까지 1천개가 넘는다.
CIP가 인기를 모으는 것은 유니폼과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즉 사원 간에는 동질감을,외부에 대해선 차별성을 부각시켜 결과적으로 「우리」라는 울타리를 만드는 효과가 있다.최근 중소기업들이 대기업의 하청에서 벗어나 「홀로서기」를 해야 하고 해외에서 외국기업들과 경쟁할 기회도 많아 보다 세련된 기업 및 제품 이미지가 필요한 것이다.비용은 5천만∼2억원까지 각양각색.CIP의 핵심은 글자와 심벌,로고이며 디자인과 도안,그래픽 등 최첨단 기법이 동원되는 분야이다.그래서 수출업체나 첨단제품 생산업체나 OEM(주문자 상표부착 방식)에서 자체 상표 수출로 돌아선 기업들이 CIP 작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나주식품의 경우는 최근 캔에 넣은 삼계탕이 해외에서 인기를 얻자 아예 세련된 「화인 코리아」로 개명했다.이 덕에 매출이 20%나 늘었고,국제적인 인지도도 많이 좋아졌다.우성화학의 경우 모기업인 송원산업과 기업 이미지를 통합하고 안료업체로서의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강하게 전달하기 위해 최근 「송원칼라」로 이름을 고쳤다.계측기기 업체인 한일레벨은 첨단성을 부각하기 위해 지난 4월 「하이트 룰」로 이름을 바꿔 홍보에 나섰다.
전자부품업체인 골든 콘텍터는 심벌마크를 첨단성을 강조하도록 고쳐,해외바이어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한독약품도 글자체를 간단하고 강렬한 인상을 주도록 고치는 작업을 추진 중이다.일본업체로부터 위탁받아 OEM으로 수출을 했던 한국원음의 경우 자체 브랜드를 위해 CIP를 한 사례.스피커 업체를 나타내는 도안에 첨단성을 강조하는 선을 조화시켰다.
현재 CIP 전문업체는 인피니트 등 15사 정도.2∼3년전에는 5사도 안됐지만 최근의 바람과 함께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매년 30∼40%의 매출이 늘고 지난 해 1천억원 시장을 돌파했다.이승훈 인피니트 사장은 『중소기업들도 대기업의 하청에서 벗어나 홀로서기를 위해 가장 먼저 인상적인 로고나 심벌 등을 만들어 매출이 급증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며 『복잡한 것보다 단순하고 강한 기업이미지가 최근의 유행』이라고 소개했다.<오일만 기자>
대기업에 이어 중소기업들도 기업이미지통합(CIP)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올들어 5월까지 CIP 작업을 한 중소기업들이 70여개사를 넘었고,지난 해의 경우 1백개사가 넘어 93년보다 무려 3배나 많다.중소기업들의 CIP 작업을 지원하는 산업디자인 포장개발원에 따르면 상담을 했거나 진행 중인 중기는 현재까지 1천개가 넘는다.
CIP가 인기를 모으는 것은 유니폼과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즉 사원 간에는 동질감을,외부에 대해선 차별성을 부각시켜 결과적으로 「우리」라는 울타리를 만드는 효과가 있다.최근 중소기업들이 대기업의 하청에서 벗어나 「홀로서기」를 해야 하고 해외에서 외국기업들과 경쟁할 기회도 많아 보다 세련된 기업 및 제품 이미지가 필요한 것이다.비용은 5천만∼2억원까지 각양각색.CIP의 핵심은 글자와 심벌,로고이며 디자인과 도안,그래픽 등 최첨단 기법이 동원되는 분야이다.그래서 수출업체나 첨단제품 생산업체나 OEM(주문자 상표부착 방식)에서 자체 상표 수출로 돌아선 기업들이 CIP 작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나주식품의 경우는 최근 캔에 넣은 삼계탕이 해외에서 인기를 얻자 아예 세련된 「화인 코리아」로 개명했다.이 덕에 매출이 20%나 늘었고,국제적인 인지도도 많이 좋아졌다.우성화학의 경우 모기업인 송원산업과 기업 이미지를 통합하고 안료업체로서의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강하게 전달하기 위해 최근 「송원칼라」로 이름을 고쳤다.계측기기 업체인 한일레벨은 첨단성을 부각하기 위해 지난 4월 「하이트 룰」로 이름을 바꿔 홍보에 나섰다.
전자부품업체인 골든 콘텍터는 심벌마크를 첨단성을 강조하도록 고쳐,해외바이어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한독약품도 글자체를 간단하고 강렬한 인상을 주도록 고치는 작업을 추진 중이다.일본업체로부터 위탁받아 OEM으로 수출을 했던 한국원음의 경우 자체 브랜드를 위해 CIP를 한 사례.스피커 업체를 나타내는 도안에 첨단성을 강조하는 선을 조화시켰다.
현재 CIP 전문업체는 인피니트 등 15사 정도.2∼3년전에는 5사도 안됐지만 최근의 바람과 함께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매년 30∼40%의 매출이 늘고 지난 해 1천억원 시장을 돌파했다.이승훈 인피니트 사장은 『중소기업들도 대기업의 하청에서 벗어나 홀로서기를 위해 가장 먼저 인상적인 로고나 심벌 등을 만들어 매출이 급증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며 『복잡한 것보다 단순하고 강한 기업이미지가 최근의 유행』이라고 소개했다.<오일만 기자>
1995-06-22 1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