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V의 새로운 출발(사설)

CATV의 새로운 출발(사설)

입력 1995-04-30 00:00
수정 1995-04-3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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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V유료방송이 5월1일부터 시작된다.전송망 포설 미비로 지난 두달동안 개운치않게 지냈으나 이제는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잡고 가입자 불만을 해소해 갈것 같다.실은 원래의 목표가 과도한 것이었다.어느나라에서나 2∼3년씩 걸렸던 기초 전송망작업을 7개월정도로 진행하려 했던 것이다.아무튼 몇달 늦느냐 아니냐가 CATV방송의 주된 쟁점일 수는 없다.실제로 중요한 것은 방송의 내용과 역할에 있다.

CATV는 지금 다매체 다채널시대를 여는 「매체혁명의 총아」로 불린다.뉴미디어 모두가 CATV망을 거점으로 확산·발전된다.때문에 CATV네트워크를 가장 크게 구축해놓은 미국에서 뉴미디어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CATV를 하나의 매체로 보는 것이 아니라 정보화사회의 새 기축인 영상산업 기반시설로 보는 연유가 여기에 있다.

소프트웨어를 담당한 프로그램업체(PP)들은 시청자가입이 일정수준에 이를 때까지 당분간 더 경영적 피해를 보아야 할것이다.그러나 하루하루의 실익을 따지기보다 이 시대가 소프트웨어산업의 시대임을 명심하고 장기적 안목에서 거시적으로 소프트웨어 생산능력을 축적하고 극대화하는 일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것이다.

오늘의 소프트웨어 경쟁양상은 특별하다.전세계가 하나로 묶이며 동시화되는 상황에서 어느나라든 자국내 시장만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산품을 만들고 있지는 않다.세계시장이 대상이며 따라서 세계차원의 경쟁력을 가져야 한다.이 원칙은 상업적 작품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상업적 작품은 상업성으로서의 경쟁이다.혹시 최소경비로 적당히 제작하거나 값싼 수입프로 공급으로 유지해보겠다고 한다면 조만간 시청자들로부터 외면당하게 될것이 틀림없다.

정책 입장에서도 CATV만의 국내시장 관점을 벗어나 포괄적으로 뉴미디어체제의 합리적 구축과 그 경쟁력 구조를 창출해내는데 더 큰 관심을 가져야 한다.그러려면 무엇보다 소프트웨어의 생산과 수용에 있어 똑같이 질적 향상을 지원하는 대책이 필요하다.

1995-04-30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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