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드라마가 남긴 뒷얘기/홍콩·미·일 등에 수출교섭… 외화수입 “상당”/현대사 재조명 명분에도 「폭력성」은 문제/주제곡 음반 20만장 판매… 연기·제작진엔 보너스
「모래시계」가 16일로 끝났다.광주항쟁,삼청교육대,정치깡패 등 「금단의 영역」을 다루면서 「귀가시계」라는 유행어까지 만들어 내며 큰 관심을 모았던 「모래시계」가 남긴 숱한 화제들을 모아 본다.
○…「모래시계」는 엄청난 돈을 들여 엄청난 돈을 벌어 들였다.5억원에 스카우트된 연출자와 제작진이 편당 1억원씩 24억여원의 제작비를 투입해 2년여 동안 만들었다는 점에서 사실상 영화나 다름없는 대작.그러나 매회 광고 24편(각편 15초당 4백44만원)으로 26억여원의 수익을 올려 제작비를 웃돌았다.특히 시청률이 50%를 넘어선 지난주부터는 회당 24개로 한정된 광고에 1백50∼2백여 광고주들이 몰려 치열한 광고전쟁을 벌이는 바람에 결국 방송광고공사는 기존의 광고주를 배제하고 매회 새로운 광고주를 뽑기 위해 진땀을 흘려야 했다는 후문.90분 동안 방영된 16일 마지막회의 광고는 무려 36개였다.
○…당초 해외수출을 목표로 제작된 「모래시계」는 현재 홍콩 스타TV 등과 20여만달러에 수출교섭 중이고 러시아,일본,미국 등과도 교섭 중이어서 외화수입 또한 만만치 않을 전망.또 3월에는 4편의 비디오로 출시되고 CD롬으로도 만들어지며 케이블TV 방영권이 5억원에 대우시네마트와 계약되는 등 다양한 수입효과를 얻게 된다.
○…주제곡이었던 러시아 국민가수 요시프 코브존의 「백학」도 인기를 누려 모래시계 테마음반과 함께 20만장 이상이 팔렸다.
○…「모래시계」의 제작진과 연기자들은 이같은 엄청난 성과에 힘입어 도합 1억여원의 보너스를 받을 예정이라는 후문.
○…이 드라마의 주인공들을 앞으로 몇달동안 TV에서 볼 수 없다.박상원은 25일 결혼과 함께,최민수는 태수의 이미지가 「너무 강력해」 휴식기를 갖겠다고 밝혔기 때문.이정재는 군대에 입대했고 고현정은 이미 은퇴를 선언했다.하지만 김종학 PD와 작가 송지나씨 등 제작진은 드라마 「장길산」을 후속으로 준비 중이다.
○…「모래시계」는 시청률에서보기 드문 기록을 남겼다.지난 9일 20회 부터 시청률이 50%를 넘기 시작해 15일에는 61.6%를 기록했다.22회까지 평균 시청률은 44.5%였다.
○…「모래시계」는 주연 탤런트인 최민수,박상원,고현정 등의 스타 위치를 확고히 해 준 것 외에도 조역들을 스타급으로 올려놓았다.
○…폭력성은 이 드라마가 남긴 부정적인 문제.폭발적인 인기와 지난 날의 아픈 현대사를 되새긴다는 명분으로 시청자들의 「관용」을 얻기는 했지만 홍콩 느와르식 「폭력의 마력」를 앞으로 어떻게 소화할 것인가 하는 과제를 남겼다.이점에서 방송위원회는 「모래시계」의 인기에 눌려 초기 두 차례 주의조치 이외에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못했다.이 「폭력성」에 대응해 타 방송사에서는 「선정성」이란 무기를 들고 나와 별다른 제재없이 무사히 넘어가 결국 가장 경계를 받던 「폭력성」과 「선정성」이란 두 금역이 「모래시계」의 인기 속에 깨어졌다는 평이다.<박상열 기자>
「모래시계」가 16일로 끝났다.광주항쟁,삼청교육대,정치깡패 등 「금단의 영역」을 다루면서 「귀가시계」라는 유행어까지 만들어 내며 큰 관심을 모았던 「모래시계」가 남긴 숱한 화제들을 모아 본다.
○…「모래시계」는 엄청난 돈을 들여 엄청난 돈을 벌어 들였다.5억원에 스카우트된 연출자와 제작진이 편당 1억원씩 24억여원의 제작비를 투입해 2년여 동안 만들었다는 점에서 사실상 영화나 다름없는 대작.그러나 매회 광고 24편(각편 15초당 4백44만원)으로 26억여원의 수익을 올려 제작비를 웃돌았다.특히 시청률이 50%를 넘어선 지난주부터는 회당 24개로 한정된 광고에 1백50∼2백여 광고주들이 몰려 치열한 광고전쟁을 벌이는 바람에 결국 방송광고공사는 기존의 광고주를 배제하고 매회 새로운 광고주를 뽑기 위해 진땀을 흘려야 했다는 후문.90분 동안 방영된 16일 마지막회의 광고는 무려 36개였다.
○…당초 해외수출을 목표로 제작된 「모래시계」는 현재 홍콩 스타TV 등과 20여만달러에 수출교섭 중이고 러시아,일본,미국 등과도 교섭 중이어서 외화수입 또한 만만치 않을 전망.또 3월에는 4편의 비디오로 출시되고 CD롬으로도 만들어지며 케이블TV 방영권이 5억원에 대우시네마트와 계약되는 등 다양한 수입효과를 얻게 된다.
○…주제곡이었던 러시아 국민가수 요시프 코브존의 「백학」도 인기를 누려 모래시계 테마음반과 함께 20만장 이상이 팔렸다.
○…「모래시계」의 제작진과 연기자들은 이같은 엄청난 성과에 힘입어 도합 1억여원의 보너스를 받을 예정이라는 후문.
○…이 드라마의 주인공들을 앞으로 몇달동안 TV에서 볼 수 없다.박상원은 25일 결혼과 함께,최민수는 태수의 이미지가 「너무 강력해」 휴식기를 갖겠다고 밝혔기 때문.이정재는 군대에 입대했고 고현정은 이미 은퇴를 선언했다.하지만 김종학 PD와 작가 송지나씨 등 제작진은 드라마 「장길산」을 후속으로 준비 중이다.
○…「모래시계」는 시청률에서보기 드문 기록을 남겼다.지난 9일 20회 부터 시청률이 50%를 넘기 시작해 15일에는 61.6%를 기록했다.22회까지 평균 시청률은 44.5%였다.
○…「모래시계」는 주연 탤런트인 최민수,박상원,고현정 등의 스타 위치를 확고히 해 준 것 외에도 조역들을 스타급으로 올려놓았다.
○…폭력성은 이 드라마가 남긴 부정적인 문제.폭발적인 인기와 지난 날의 아픈 현대사를 되새긴다는 명분으로 시청자들의 「관용」을 얻기는 했지만 홍콩 느와르식 「폭력의 마력」를 앞으로 어떻게 소화할 것인가 하는 과제를 남겼다.이점에서 방송위원회는 「모래시계」의 인기에 눌려 초기 두 차례 주의조치 이외에는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못했다.이 「폭력성」에 대응해 타 방송사에서는 「선정성」이란 무기를 들고 나와 별다른 제재없이 무사히 넘어가 결국 가장 경계를 받던 「폭력성」과 「선정성」이란 두 금역이 「모래시계」의 인기 속에 깨어졌다는 평이다.<박상열 기자>
1995-02-17 1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