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저의/정준모 미술 큐레이터(굄돌)

일본의 저의/정준모 미술 큐레이터(굄돌)

정준모 기자 기자
입력 1994-11-18 00:00
수정 1994-11-1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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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김장철이 돌아왔다.이때에 떠오르는 생각은 일본이 김치의 원산지로 알려지고 있다는 사실이다.물론 김치가 처음은 아니다.인삼이 우리말 대신에 「진생」이라는 일본이름으로 전세계에 통용되고 있고 한국을 찾는 관광객 모두가 한번씩은 먹어본다는 불고기가 「야키니쿠」라는 이름 아래 약간의 각색을 거쳐 일본 음식으로 둔갑하고 있다.그리고 이것들은 다시 저 넓은 세계시장에 일본 이름으로 진출하고 있다는 것이다.

인삼이야 우리가 먹고살기 힘들고 경제발전에 전력을 다하던 때에 생긴 일이라 그럴 수 밖에 없었다고 자위할 수 있겠으나 오늘날 김치가 「기무치」로,불고기가 「야키니쿠」로 일본 국적을 갖게 되는 상황을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 같다.「우리 것을 어떻게 그럴 수 있느냐」고 일본의 양식을 탓할 것은 아니며 양심이나 상도의 같은 것에 호소해서도 안 될 일이다.

일본의 이러한 행보는 음식문화에서만 보이고 있는 것은 아니다.미술계도 마찬가지로 일본의 문화전략 아래 들어가고 있다는 느낌이다.그들은 이삼년전부터 아시아 미술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대규모의 전시회를 조직,동남아시아 작가들을 대거 초대하고 있다.한국에도 각별한 관심을 보여 올해와 내년 일본의 미술관 급에서 열릴 한국 작가들의 전시회가 5∼6개에 달한다.이는 물론 우리 작가들의 작업성과가 탁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료조사차 방한하는 일본 관계자들의 눈빛은 빛나게 마련이고 이들이 한국에,아시아에 관심을 갖는 것이 혹시 일본의 대동아 공영권의 부활을 꾀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섬뜩한 생각이 들기도 한다.막강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문화적 이질성을 지워 범아시아의 일본화를 꾀하려는 고도의 전략은 아닌지,주의 깊게 관찰할 일이다.우리 작가가 김치 대신 기무치를 먹고 일본의 대표적인 화가로 알려지는 일은 설마 나오지 않겠지.

1994-11-18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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