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와 「기무치」(외언내언)

김치와 「기무치」(외언내언)

입력 1994-06-01 00:00
수정 1994-06-0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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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치」인가 「기무치」인가.물론 한국인에게 있어 김치는 결코 기무치일 수 없다.김치는 단순한 음식이 아니라 우리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핵심요소다.우리의 전통이자 문화인 것이다.

그러나 세계시장에서 김치(KIMCHI)는 기무치(GIMUCHI)로 바뀌고 있다.일본의 재빠른 상혼이 우리보다 김치의 상품화에 앞섬으로써 세계 김치시장의 70%를 일본의 기무치가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심지어 「JAPANESESTYLEPICKLE」(일본식 절임식품)이라는 영문상표까지 일본식품업자들이 수출김치에 함께 써붙이고 일본학계는 김치에 대한 논문을 국제학술지에 잇달아 기고하는등 김치를 일본식품으로 적극 선전하고 있다.

일본이 김치에 주목한것은 88 서울올림픽 이후.한국붐이 일면서 김치가 「혐오식품」에서 「기호식품」으로 바뀌었는데 히로히토 당시 일본왕이 『김치없으면 밥을 못 먹을 정도』라는 소문이 여기 한몫했다.이제 김치는 일본에서 건강식과 미용식으로 각광받고 있어 92년 일본의 김치 생산량은 11만7천t.90년보다 40% 증가한 것이다.일본인들이 즐겨 먹는 전통 야채절임(쓰케모노)이 2% 남짓 늘어난것에 비하면 폭발적인 증가추세다.

세계식량농업기구(FAO)및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식품규격위원회를 상대로 일본이 김치의 국제식품규격등록 로비를 펼치고 있다 한다.국제식품 규격이 훗날 수출장벽이 될 수 있음을 감안하면 이는 일본이 우리를 제치고 김치종주국의 자리를 차지하겠다는 속셈의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의 「인삼」이 일본의 「진셍」으로 세계시장에서 통용되고 있듯이 「김치」마저 「기무치」로 통용된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일본 관광객들이 한국의 요리학원에 「김치 투어」를 오고 그들의 귀국 짐속에 김치통이 몇개씩 들어있다는 사실에 만족할게 아니라 외국인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김치상품과 장기저장이 가능한 김치포장법 개발등 김치 수출전략을 세우고 국제식품규격 등록대책도 세워야 겠다.

1994-06-01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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