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과 산업,기업과 기업만이 세계시장 경쟁/회사경영·소유분리해 전문제품 개발이 살길
세계적 문명비평가이자 경영학자인 피터 드러커 교수(미캘리포니아주 클레어모트대 사회과학대학원)가 13일 하오 KBSTV에 출연,「어떤 기업이 살아남는가」라는 주제로 대담을 가졌다.「자본주의 이후의 사회」「단절의 시대」란 책의 저자로 유명한 드러커 교수의 대담 내용을 요약,소개한다.
자본주의 사회가 지식 사회로 변하고 있다.노동이나 자본이 생산요소인 시대는 끝났다.전문적인 지식이 생산의 근원이고 경제활동의 기본이 된다.자본이 수행하던 일을 지식이 맡은 셈이다.한국 역시 농업사회에서 자본주의로,지금은 다시 지식사회로 전환중이다.
국가라는 개념도 사라졌다.세계가 하나의 거대한 사회조직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국가를 해체시키는 요인은 초국가적 성격을 지향하는 지역주의,정보와 자본의 국제주의,구소련의 붕괴같은 민족주의 등 세가지다.
이 중 지역 블록화는 내부적으로 자유무역을 지향하지만 대외적으로는 보호주의를 표방한다.아시아 자유무역지대의 설립은 아직 멀었다.태평양을 중심으로 몇개의 블록이 동시에 생겨날 가능성은 높다.생각과 문화,경제발전 속도 등이 다양해 거대한 단일 블록의 형성에는 시간이 필요하다.한국도 같은 생각일 것이다.그러나 빠르게 재편되는 세계 경제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
국가 경쟁력이란 말은 있을 수 없다.산업과 산업,기업과 기업만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을 한다.국가는 이를 정책적으로 뒷받침해 줄 뿐이다.가장 대표적인 것이 세금정책이다.이에 따라 기업이 살기도 하고 흔들리기도 한다.투자를 살리는 정책을 펼쳐야 한다.
두번째로 원만한 노사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임금문제도 중요하지만 노사분규의 타격은 더욱 치명적이다.새로운 인적자원도 키워야한다.산업이 변하는 속도에 맞춰 인력을 양성하고 투입해야 한다.일본은 제조업에서 높은 경쟁력을 갖고 있지만 서비스 분야에선 그렇지 못하다.서비스업의 전문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금융,외환시장이 개방되자 마자 외국에 장악당한 것도 이 때문이다.
경쟁력을 키우는 데는 인적자원을 기동성있게 투입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산업구조는 서비스나 정보산업으로 바뀌었는데 제조업 분야에만 인력을 쏟는 것은 과잉투자이다.미국은 10∼15년전에 산업을 개편했고 인적자원 역시 오랫동안 준비해 왔다.
한국경제도 달라져야 한다.성장률 등의 수치에 매달려서는 안된다.어느 나라든 같은 속도로 계속 성장할 수는 없다.먼저 노사관계가 변하고 대기업이나 재벌이 변신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장가도를 달릴 때 노사관계가 흔들려서는 치명적이다.19세기 미국이나 유럽,일본의 전철을 밟아서는 안된다.노와 사는 불신을 버리고 신뢰를 바탕으로 뭉쳐야 한다.사가 노를 통제해서는 안된다.동반자 관계임을 서로 깊이 인식해야 한다.
재벌도 성장할 만큼 했으면 이젠 분리돼야 한다.몸집이 커지면 순발력이 떨어지고 전문성도 부족해지기 때문이다.각각 해당 분야별로 경영과 소유를 분리해 전문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기업은 더 이상 기업주의 재산이 아니다.기업을 소유한다는 자체가 이미 기업에겐 마이너스 요인이다.가족 재벌이었던 미국의 코닝 글래스사나 일본의 미쓰비시 등은 현재 수백∼수천개의 협력업체로 분리돼 있다.
소니사가 최근 경영에 고전을 면치 못하는 것은 아직도 소유를 고집하기 때문이다.기업이 일정 단계에 도달하면 경영진은 발로 뛰는 비즈니스를 해야 한다.보고서만 보고 시장의 방향을 알아내기는 너무 늦다.항상 시장안에 있어야 한다.그러나 대기업이나 재벌은 그렇지 못하다.
기업들이 시간 관리법,리엔지니어링,시스템 경영기법 등 새로운 경영기법을 도입하는 것은 좋은 현상이다.그러나 경영 방식이 왜 바뀌어야 하는 지를 알아야 한다.그 뒤에 새로운 기법을 도입하는 것이 순서다.
첫째 경영에 대한 인식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기 시작했다는 점이다.제조업자,공급업자,소매업자를 단계별로 나눠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흐름으로 본다.경영은 흐름이란 인식이다.둘째 회계 분야의 변화이다.수익과 비용이라는 측면으로는 파악할 수 없는 점도 있다.앞으로 2년안에 기존의 기법을 대체할 새로운 회계기법이 나타날 것이다.
또 경영정보를 얻는 시스템에도 큰 변화가 일 것이다.컴퓨터를 통해 경영자료를 얻는 방법과 회계자료를 분석해 정보를 파악하는 기존의 시스템이 10년 안에 합쳐질 것이다.이러한 배경을 안뒤 새로운 경영기법을 도입해야 한다.시간관리 기법은 시장 정보가 빨라진 것을 반영한 결과이다.유럽에서 상품이 히트하면 예전에는 미국이 3년,일본이 5년뒤에 유행했으나 요즈음은 전혀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기업에 대한 동질성도 크게 약화됐다.기업의 비전이 강조되는 것도 직장인에게 사명감과 동질감을 심어주기 위해서이다.<정리=백문일기자>
세계적 문명비평가이자 경영학자인 피터 드러커 교수(미캘리포니아주 클레어모트대 사회과학대학원)가 13일 하오 KBSTV에 출연,「어떤 기업이 살아남는가」라는 주제로 대담을 가졌다.「자본주의 이후의 사회」「단절의 시대」란 책의 저자로 유명한 드러커 교수의 대담 내용을 요약,소개한다.
자본주의 사회가 지식 사회로 변하고 있다.노동이나 자본이 생산요소인 시대는 끝났다.전문적인 지식이 생산의 근원이고 경제활동의 기본이 된다.자본이 수행하던 일을 지식이 맡은 셈이다.한국 역시 농업사회에서 자본주의로,지금은 다시 지식사회로 전환중이다.
국가라는 개념도 사라졌다.세계가 하나의 거대한 사회조직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다.국가를 해체시키는 요인은 초국가적 성격을 지향하는 지역주의,정보와 자본의 국제주의,구소련의 붕괴같은 민족주의 등 세가지다.
이 중 지역 블록화는 내부적으로 자유무역을 지향하지만 대외적으로는 보호주의를 표방한다.아시아 자유무역지대의 설립은 아직 멀었다.태평양을 중심으로 몇개의 블록이 동시에 생겨날 가능성은 높다.생각과 문화,경제발전 속도 등이 다양해 거대한 단일 블록의 형성에는 시간이 필요하다.한국도 같은 생각일 것이다.그러나 빠르게 재편되는 세계 경제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
국가 경쟁력이란 말은 있을 수 없다.산업과 산업,기업과 기업만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을 한다.국가는 이를 정책적으로 뒷받침해 줄 뿐이다.가장 대표적인 것이 세금정책이다.이에 따라 기업이 살기도 하고 흔들리기도 한다.투자를 살리는 정책을 펼쳐야 한다.
두번째로 원만한 노사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임금문제도 중요하지만 노사분규의 타격은 더욱 치명적이다.새로운 인적자원도 키워야한다.산업이 변하는 속도에 맞춰 인력을 양성하고 투입해야 한다.일본은 제조업에서 높은 경쟁력을 갖고 있지만 서비스 분야에선 그렇지 못하다.서비스업의 전문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금융,외환시장이 개방되자 마자 외국에 장악당한 것도 이 때문이다.
경쟁력을 키우는 데는 인적자원을 기동성있게 투입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산업구조는 서비스나 정보산업으로 바뀌었는데 제조업 분야에만 인력을 쏟는 것은 과잉투자이다.미국은 10∼15년전에 산업을 개편했고 인적자원 역시 오랫동안 준비해 왔다.
한국경제도 달라져야 한다.성장률 등의 수치에 매달려서는 안된다.어느 나라든 같은 속도로 계속 성장할 수는 없다.먼저 노사관계가 변하고 대기업이나 재벌이 변신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장가도를 달릴 때 노사관계가 흔들려서는 치명적이다.19세기 미국이나 유럽,일본의 전철을 밟아서는 안된다.노와 사는 불신을 버리고 신뢰를 바탕으로 뭉쳐야 한다.사가 노를 통제해서는 안된다.동반자 관계임을 서로 깊이 인식해야 한다.
재벌도 성장할 만큼 했으면 이젠 분리돼야 한다.몸집이 커지면 순발력이 떨어지고 전문성도 부족해지기 때문이다.각각 해당 분야별로 경영과 소유를 분리해 전문 제품을 개발해야 한다.기업은 더 이상 기업주의 재산이 아니다.기업을 소유한다는 자체가 이미 기업에겐 마이너스 요인이다.가족 재벌이었던 미국의 코닝 글래스사나 일본의 미쓰비시 등은 현재 수백∼수천개의 협력업체로 분리돼 있다.
소니사가 최근 경영에 고전을 면치 못하는 것은 아직도 소유를 고집하기 때문이다.기업이 일정 단계에 도달하면 경영진은 발로 뛰는 비즈니스를 해야 한다.보고서만 보고 시장의 방향을 알아내기는 너무 늦다.항상 시장안에 있어야 한다.그러나 대기업이나 재벌은 그렇지 못하다.
기업들이 시간 관리법,리엔지니어링,시스템 경영기법 등 새로운 경영기법을 도입하는 것은 좋은 현상이다.그러나 경영 방식이 왜 바뀌어야 하는 지를 알아야 한다.그 뒤에 새로운 기법을 도입하는 것이 순서다.
첫째 경영에 대한 인식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기 시작했다는 점이다.제조업자,공급업자,소매업자를 단계별로 나눠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흐름으로 본다.경영은 흐름이란 인식이다.둘째 회계 분야의 변화이다.수익과 비용이라는 측면으로는 파악할 수 없는 점도 있다.앞으로 2년안에 기존의 기법을 대체할 새로운 회계기법이 나타날 것이다.
또 경영정보를 얻는 시스템에도 큰 변화가 일 것이다.컴퓨터를 통해 경영자료를 얻는 방법과 회계자료를 분석해 정보를 파악하는 기존의 시스템이 10년 안에 합쳐질 것이다.이러한 배경을 안뒤 새로운 경영기법을 도입해야 한다.시간관리 기법은 시장 정보가 빨라진 것을 반영한 결과이다.유럽에서 상품이 히트하면 예전에는 미국이 3년,일본이 5년뒤에 유행했으나 요즈음은 전혀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기업에 대한 동질성도 크게 약화됐다.기업의 비전이 강조되는 것도 직장인에게 사명감과 동질감을 심어주기 위해서이다.<정리=백문일기자>
1994-01-14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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