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수입하는 제품이 1회에 5만개정도 된다.이 가운데 약20%는 기준미달이다.나머지 80%가 합격품인 걸 보면 한국산의 저질이유는 기술부족이라기보다는 생산자의 주의부족 때문인 것 같다』이 글은 우리나라로부터 전자제품을 수입하고 있는 일본의 한 바이어가 우리 무역진흥공사에 보내 온 편지내용의 한 토막이다.
비록 엔고현상이 심화돼 일본측이 값싼 한국산을 사들이긴 하지만 일과성에 그칠 것으로 보고 한국기업에 경종을 울려주기 위해 편지를 썼다는 게 그 바이어의 설명이다.수출립국의 기치를 내걸고 30년이상 뜀박질해오면서 요란스레 품질관리(QC)운동을 벌여왔건만 우리제품은 아직도 해외시장에서 3류취급을 받는 경우가 적지않은 것이다.
고도의 제조기술을 필요로 하는 첨단전자제품뿐 아니라 단순노동으로 이뤄지는 생활용품등 잡제품에서도 어딘가 거친 부분이 발견되고 그러한 사소한 문제들 때문에 한국산이 외면당하는 경향은 예전에 비해 크게 달라진 것이 없는 듯하다.
왜 그럴까.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으나 기업주·근로자 모두에게 『크게 한번 팔아버리면 그만』이라는 한탕주의식 사고가 없어지지 않고 있는데다 사명감이나 도덕심을 바탕으로 한 천직의식도 모자라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이런 상황이 계속된다면 우리는 내로라하고 자랑스럽게 세계시장에 내놓을 수 있는 「메이드 인 코리아」를 양산해낼 수 없을 것이다.현실적으로도 OEM방식(주문자상표부착)에 의해 다른 나라 기업을 배부르게 만드는 수출관행에 만족해야 하는 기업이 많은 것이 부인할 수 없는 실정이다.
우루과이라운드(UR)가 농업엔 치명타지만 공산품수출에는 청신호라고 반가워하는 게 국내경제계의 일반적인 시각인 듯싶다.그렇지만 제품생산에 열성을 다하지 못하는 「주의부족」으론 될 일이 없다.생산성이나 국제경쟁력은 거창한 기술혁신으로만 강화되는 게 아니다.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 드러커는 말했다.『생산성은 자세다』
비록 엔고현상이 심화돼 일본측이 값싼 한국산을 사들이긴 하지만 일과성에 그칠 것으로 보고 한국기업에 경종을 울려주기 위해 편지를 썼다는 게 그 바이어의 설명이다.수출립국의 기치를 내걸고 30년이상 뜀박질해오면서 요란스레 품질관리(QC)운동을 벌여왔건만 우리제품은 아직도 해외시장에서 3류취급을 받는 경우가 적지않은 것이다.
고도의 제조기술을 필요로 하는 첨단전자제품뿐 아니라 단순노동으로 이뤄지는 생활용품등 잡제품에서도 어딘가 거친 부분이 발견되고 그러한 사소한 문제들 때문에 한국산이 외면당하는 경향은 예전에 비해 크게 달라진 것이 없는 듯하다.
왜 그럴까.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으나 기업주·근로자 모두에게 『크게 한번 팔아버리면 그만』이라는 한탕주의식 사고가 없어지지 않고 있는데다 사명감이나 도덕심을 바탕으로 한 천직의식도 모자라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이런 상황이 계속된다면 우리는 내로라하고 자랑스럽게 세계시장에 내놓을 수 있는 「메이드 인 코리아」를 양산해낼 수 없을 것이다.현실적으로도 OEM방식(주문자상표부착)에 의해 다른 나라 기업을 배부르게 만드는 수출관행에 만족해야 하는 기업이 많은 것이 부인할 수 없는 실정이다.
우루과이라운드(UR)가 농업엔 치명타지만 공산품수출에는 청신호라고 반가워하는 게 국내경제계의 일반적인 시각인 듯싶다.그렇지만 제품생산에 열성을 다하지 못하는 「주의부족」으론 될 일이 없다.생산성이나 국제경쟁력은 거창한 기술혁신으로만 강화되는 게 아니다.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 드러커는 말했다.『생산성은 자세다』
1993-12-28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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