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사/「실스타」 낚싯대 세계시장 석권(앞서가는 기업)

은성사/「실스타」 낚싯대 세계시장 석권(앞서가는 기업)

김현철 기자 기자
입력 1993-10-07 00:00
수정 1993-10-0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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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주국 일 꺾고 구미시장 50% 점유/특허 2백50건… 품질 고급화로 승부/12국에 법인·40국에 판매에이전트

「낚싯대 한 품목만으로 세계를 낚는다」.

낚싯대 전문 생산업체인 은성사(사장 박보국)는 국내보다는 해외에서 「실스타」라는 브랜드명으로 더 유명하다.현재 세계시장에서 낚싯대에 관한한 종주국 일본을 제치며 미국·독일등 12개국에 현지법인을,기타 40개국에 판매 에이전트를 각각 두고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3천5백만달러의 수출실적을 올렸으며,올해 수출목표 4천만달러도 무난할 것으로 예상된다.21세기 세계 일류기업을 겨냥하는 이 회사는 중견업체라는 외형과 달리 품질의 고급화·경량화·고기능화를 추구하며 저가 상품이 아닌 고가품으로 승부한다.

자동화가 힘든 노동집약 산업이기 때문에 품질향상을 위한 연구개발에 집중 투자, 본사에 낚싯대 전문 연구소를 두고 세계 수준의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이에 따라 현재 보유한 특허만도 출원중인 것을 포함,2백50건. 최근엔 업종다변화의 일환으로 낚싯대 첨단 소재를응용한 방산산업에 참여하는 등 드러나지 않는 곳에서도 제몫을 톡톡히 해낸다.

부산시 사하구 감천동 808의 대지 5천7백여평에 위치한 이 회사는 지난 66년 10월 자본금 6억원으로 처음 문을 열었다.당시는 일본의 다이와(대화)사,미국의 셰익스피어사 등이 세계시장을 종횡무진 누비던 시절.처음엔 세계 최대의 낚시용품 종합메이커인 미셰익스피어사에 OEM(주문자 생산)방식으로 납품했으나 지난 83년 「실스타」란 고유브랜드로 독립했다.

42개의 공정을 거쳐 생산되는 「실스타」 낚싯대는 끝마무리·디자인·탄력성 등에서 돋보여 지난 86년 독립한지 3년만에 수출액 2천4백만달러로 일본 다이와를 누르고 세계1위로 뛰어 올랐다.

가볍고 질긴 낚싯대 생산을 목표로 소재개발에 박차를 가해 이제는 해외시장 점유율이 유럽 50%,북미 55% 수준에 이르고 있다.지난 74년 40만달러 어치를 처녀수출한 이래 20년만에 수출액이 4천만달러에 육박,1백배가 넘는 외형적 발전을 이룩했다.

지난 89년 자본금을 12억원으로 증자한 이 회사는 제품의 내수와 수출비중이15대85로 해외 의존도가 높아 국내경기의 영향을 덜 받는다.5백여명의 종업원이 현재 만드는 「실스타」제품은 낚싯대와 릴을 포함한 1천여 품목에 이르지만,특히 고도의 정밀성을 필요로해 국제 특허사항이 많은 장구통릴 분야에선 단연 으뜸이다.

일찍부터 내수보다는 수출에 주력한 결과 해외에선 유명한 반면 국내에서는 그만큼 알려지지 않아 일어났던 에피소드도 많다. 대표적인 것이 「코트라사건」.지난 85년 대한무역진흥공사 서독주재 프랑크푸르트 무역관은 유럽의 낚시용품 시장동향을 국내에 이렇게 보고했다. 『유럽시장을 휩쓸고 있는 낚싯대 인기 브랜드는 미셰익스피어,일본의 다이와,국적 불명의 실스타가 있는데 특히 실스타가 주목된다』 해외시장에서 낚싯대 하나로 소리없이 기라성같은 세계 일류 메이커와 어깨를 겨루는 「실스타」가 한국제품이라는 사실이 밝혀진 것은 그로부터 상당 시간이 지난 뒤였다.

손재주를 바탕으로 한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세계시장을 석권한 「실스타」는 최근 들어 중국의 저급 낚싯대 공세에 도전받고 있지만제품의 차별화를 통한 고부가가치의 상품개발로 슬기롭게 극복하고 있다.738­0161<김현철기자>
1993-10-07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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