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디자인/대만·홍콩에도 뒤져/절반이 OEM… 자체개발 25%뿐

산업디자인/대만·홍콩에도 뒤져/절반이 OEM… 자체개발 25%뿐

입력 1993-08-27 00:00
수정 1993-08-27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정부,「우수」개발 제조업수준 지원/디자인대전/대통령상에 「금성 김장독냉장고」

우리나라의 산업디자인 수준이 선진국은 물론 경쟁국에 비해서도 크게 뒤져 있다.

우리를 1백으로 할 때 일본은 2백57,미국 2백35,대만 1백43,싱가포르 1백28,홍콩 1백21 등이다.제품디자인 전문업체가 일본은 4백개나 되지만 우리는 25개에 불과하다.산업디자인의 50%가 OEM(주문자상표부착)방식이며 자체개발은 25%밖에 안된다.

정부는 우리 상품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우수디자인의 개발이 절실하다고 보고 산업디자인개발에 대한 지원을 제조업의 기술개발수준으로 강화하기로 했다.우수디자인으로 선정된 제품은 공업발전기금을 우선지원하며 정부기관이 우선구매하기로 했다.제품디자인에 대한 기업과 국민들의 인식제고를 위해 올해를 「산업디자인 발전의 원년」으로 정하고 오는 9월1일부터 7일까지를 디자인주간으로 지정,우수디자인상품전시회와 디자이너의 밤,산업디자인 세미나,개발성공사례 발표 등 다채로운 행사를 갖는다.

디자인주간 첫날인 9월1일에는 세종문화회관에서 상공자원부장관과 문화체육부·환경처·경제4단체·디자인 관련인사와 수상자 등 5백여명이 참가하는 「디자인주간」기념식이 열리며 이어 서울 동숭동 「산업디자인포장개발원」에서 산업디자인전과 우수디자인상품전시회가 열린다.2일에는 스위스 그랜드호텔에서 삼성전자 등 8개 업체가 디자인개발 성공사례를 발표하고 4일 저녁에는 디자인 관련인사들이 참가하는 「디자이너의 밤」행사도 있다.6일과 7일에는 한·일양국의 강사 6명이 참가해 「차세대 세계시장의 디자인정책」을 주제로 한·일공동산업디자인 세미나도 개최된다.

한편 올해 개발원이 공모한 우수디자인상품 심사에서 금성사의 「김장독 냉장고」가 대통령상을,한국타이어의 「제트2000」이 국무총리상을 각각 받았다.또 삼천리 자전거의 「빅맨」 등 7개가 상공자원부장관상을,세인전자의 「전자식 혈압계」 등 6개가 산업디자인포장개발원장상 등을 탔다.<권혁찬기자>
1993-08-27 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애도기간 중 연예인들의 SNS 활동 어떻게 생각하나요?
제주항공 참사로 179명의 승객이 사망한 가운데 정부는 지난 1월 4일까지를 ‘국가애도기간’으로 지정했습니다. 해당기간에 자신의 SNS에 근황사진 등을 올린 일부 연예인들이 애도기간에 맞지 않는 경솔한 행동이라고 대중의 지탄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한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애도기간에 이런 행동은 경솔하다고 생각한다.
표현의 자유고 애도를 강요하는 것은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