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중국에 가보는 한국여성들은 중국여성이 부럽다고 이야기한다.중국에서는 남성이 가사를 많이 거든다든지,직장내의 직책을 비롯하여 사회에서 차지하는 지위에 있어서도 여성이 결코 남성에 뒤지지 않는다고 하는 것이다.그러나 중국의 여성은 실은 한국의 여성보다도 훨씬 고된 것이다.남성들과 똑 같이 자전거를 타고 회사에 출근하여 직장에서도 남성 못지않게 능력을 발휘하고 있을 뿐 아니라 가정에 돌아와서도 제아무리 남편이 가사를 거든다고 하더라도 실제적인 부엌일은 결국 주부가 맡게되는 점에서 결코 편하다고는 할 수 없는 것이다.
생활에 있어서도 중국여성은 남성에의 의존도가 훨씬 약한 편이다.상해에서의 한 중국부인은 자기 남편월급은 남편의 담배값과 술값밖에 안되고 가정살림은 자기가 벌어 충당한다는 이야기를 남편도 있는 자리에서 스스럼없이 이야기하는 것을 보았다.농담이라고 듣기에는 너무나 당당한 이야기였다.
여성이 경제력을 가지면 당당해진다고 일반적으로 이야기하기는 힘들다.일본의 경우에는 여성이 경제력을 가지더라도 어려서의 가정교육 탓인지 사회생활에서는 남편의 얼굴을 앞세워주는 편이다.그러나 대만의 경우에는 심지어 남편에게 집보라 하고 부인은 마작하러 가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중국에서는 남녀평등이라고 하기 보다도 오히려 여남평등을 부르짖는 것이 나을지도 모르겠다.물론 경제력의 우열이 남녀관계를 지배한다는 것은 지금까지의 남성중심(대남주의)의 사회에서 경험한 사실이지만 가부장적인 사고를 가진 필자에게 그것이 여성의 경우로선 반대의 현상으로 나타난다니,공연히 아늑한 모성적 향수가 그리워짐을 느낀다.
일반적으로 중국여성은 강인하다는 정평이 있다.그 대표적인 사람은 여태후 풍태후 칙천녀황 서태후등을 들수 있다.그런데 청말의 서태후의 묘에는 봉이 용의 위에 올라와 있다.봉은 일반적으로 여성을 가리키고,용은 일반적으로 남성을 가리키는 것이다.이 봉이 용의 위에 있다는 의미는 여성상위를 의미하는 것이다.중국인은 곧잘 자신을 「용의 전인」이라고 부른다.그런데 이러한 이야기가 나오면 필자는 곧잘 중국인은 여성상위이므로 「봉의 전인」이 아니냐고 되묻는다.곧 그들은 필자의 말의 의미를 알아차리고 박장대소를 한다.한국여성이 중국여성을 부러워 하여야 하는가,아니면 중국남성이 한국남성을 부러워해야 하는가 스스로 혼란스럽다.
생활에 있어서도 중국여성은 남성에의 의존도가 훨씬 약한 편이다.상해에서의 한 중국부인은 자기 남편월급은 남편의 담배값과 술값밖에 안되고 가정살림은 자기가 벌어 충당한다는 이야기를 남편도 있는 자리에서 스스럼없이 이야기하는 것을 보았다.농담이라고 듣기에는 너무나 당당한 이야기였다.
여성이 경제력을 가지면 당당해진다고 일반적으로 이야기하기는 힘들다.일본의 경우에는 여성이 경제력을 가지더라도 어려서의 가정교육 탓인지 사회생활에서는 남편의 얼굴을 앞세워주는 편이다.그러나 대만의 경우에는 심지어 남편에게 집보라 하고 부인은 마작하러 가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중국에서는 남녀평등이라고 하기 보다도 오히려 여남평등을 부르짖는 것이 나을지도 모르겠다.물론 경제력의 우열이 남녀관계를 지배한다는 것은 지금까지의 남성중심(대남주의)의 사회에서 경험한 사실이지만 가부장적인 사고를 가진 필자에게 그것이 여성의 경우로선 반대의 현상으로 나타난다니,공연히 아늑한 모성적 향수가 그리워짐을 느낀다.
일반적으로 중국여성은 강인하다는 정평이 있다.그 대표적인 사람은 여태후 풍태후 칙천녀황 서태후등을 들수 있다.그런데 청말의 서태후의 묘에는 봉이 용의 위에 올라와 있다.봉은 일반적으로 여성을 가리키고,용은 일반적으로 남성을 가리키는 것이다.이 봉이 용의 위에 있다는 의미는 여성상위를 의미하는 것이다.중국인은 곧잘 자신을 「용의 전인」이라고 부른다.그런데 이러한 이야기가 나오면 필자는 곧잘 중국인은 여성상위이므로 「봉의 전인」이 아니냐고 되묻는다.곧 그들은 필자의 말의 의미를 알아차리고 박장대소를 한다.한국여성이 중국여성을 부러워 하여야 하는가,아니면 중국남성이 한국남성을 부러워해야 하는가 스스로 혼란스럽다.
1993-08-04 1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