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제 등에 밀려 점유율 하락/무공,90∼92년 분석
컬러TV와 VTR(녹화재생기)등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품목들이 동남아국가등 후발 개도국들의 제품에 밀려 세계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대한무역진흥공사가 지난 90∼92년사이 일본등 선진국 시장에서 우리나라 수출상품의 경쟁력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자동차·철강·폴리에스터 직물등은 아직 강세이나 컬러TV·VTR·완구류등은 시장점유율이 계속 떨어지고 있다.동남아 국가들의 제품이 선진국들의 현지투자와 값싼 노동력을 바탕으로 가격경쟁력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상품별로 보면 컬러TV는 일본시장에서 90년 58.6%이던 점유율이 92년에는 절반수준인 27.6%로 낮아졌다.
VTR도 미국을 빼고는 전 세계에서 열세를 면치 못해 일본시장의 점유율이 90년 73.6%에서 지난 해 41.1%로 떨어졌고 완구도 24.6%에서 9.1%로 낮아졌다.
반면 중국을 비롯한 동남아 제품들은 싼 값을 무기로 시장을 넓혀 VTR의 경우 독일시장의 점유율이 90년 2.9%에서 92년 14.7%로 5배 정도 높아졌다.스포츠화도 중국제품은 같은 기간중 2배,동남아 제품은 1.5배 가량 수출이 늘었다.
컬러TV와 VTR(녹화재생기)등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품목들이 동남아국가등 후발 개도국들의 제품에 밀려 세계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대한무역진흥공사가 지난 90∼92년사이 일본등 선진국 시장에서 우리나라 수출상품의 경쟁력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자동차·철강·폴리에스터 직물등은 아직 강세이나 컬러TV·VTR·완구류등은 시장점유율이 계속 떨어지고 있다.동남아 국가들의 제품이 선진국들의 현지투자와 값싼 노동력을 바탕으로 가격경쟁력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상품별로 보면 컬러TV는 일본시장에서 90년 58.6%이던 점유율이 92년에는 절반수준인 27.6%로 낮아졌다.
VTR도 미국을 빼고는 전 세계에서 열세를 면치 못해 일본시장의 점유율이 90년 73.6%에서 지난 해 41.1%로 떨어졌고 완구도 24.6%에서 9.1%로 낮아졌다.
반면 중국을 비롯한 동남아 제품들은 싼 값을 무기로 시장을 넓혀 VTR의 경우 독일시장의 점유율이 90년 2.9%에서 92년 14.7%로 5배 정도 높아졌다.스포츠화도 중국제품은 같은 기간중 2배,동남아 제품은 1.5배 가량 수출이 늘었다.
1993-06-16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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