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인승 국산여객기 98년 생산/상자부

50인승 국산여객기 98년 생산/상자부

입력 1993-03-13 00:00
수정 1993-03-1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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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천년대 항공우주산업 세계10위로/97년엔 이동통신용 저궤도위성 띄워

오는 97년에는 다목적 저궤도 실용위성이 우주궤도에 진입한다.또 98년에는 최초의 국산 중형여객기가 선보인다.

상공자원부는 12일 올해부터 2천2년까지 정부와 업계가 연구개발투자 1조9천억원,설비투자 1조4천억원등 모두 3조3천억원을 투자해 2천년대 항공우주산업이 세계 10위권에 올라설 수 있도록 항공우주산업을 적극 육성하기로 했다.

우선 내년부터 98년까지 2천5백억원을 들여 50인승 중형항공기를 개발,생산하고 97년까지 1천6백50억원을 투입해 이동통신등에 쓰이는 저궤도의 차세대 다목적 실용위성을 개발하기로 했다.

국산 중형항공기는 항속거리 1천6백㎞에 대형여객기와 같은 안전성을 갖추고 잔디밭이나 임시활주로에서도 쉽게 이착륙이 가능한 기종이며 「불사조호」로 명명됐다.

상공자원부는 중형항공기의 세계 수요가 오는 2천년까지 모두 6천2백84대(6백76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보고 세계시장의 10%인 연간 70∼80대를 판매목표로 세웠다.

또 2천년까지 대형여객기의 기체조립분야 국제공동생산에 참여하고 2천년이후에는 차세대 장거리용 대형여객기의 국제공동개발에도 나서기로 했다.

상공자원부는 이를 위해 현재 국방부 과학기술처 상공자원부 체신부 교통부로 분산돼있는 항공우주관련 사업을 종합기획할 수 있도록 가칭 「항공우주산업기획단」을 청와대에 설치하고 항공우주산업 10개년 발전계획을 세우기로 했다.또 1조6천억원 규모의 항공우주기술 개발기금도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거쳐 조성키로 했다.
1993-03-13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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