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악화로 「깍기」 바람/NEC 등 작년수준서 현금대신 현물 지급
일본의 하이테크산업이 불황의 늪에 빠져 관련업체의 「보너스 불황」으로 이어지고 있다.일본의 대표적인 하이테크기업 일본전기(NEC)는 이번 겨울 보너스의 일부를 현금대신 생산품으로 지급하기로 했다.마쓰시타(송하),도시바(동지)등 대형 종합전기메이커들의 보너스도 지난해 수준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낮아졌다.
NEC는 과장급이상 6천5백명의 관리직을 대상으로 연말에 지급하는 겨울보너스의 일부를 자사제품의 상품인환권으로 주는 「현물지급」방침을 채택했다.
NEC가 보너스를 현물로 주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하이테크산업의 불황에 따른 경영악화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NEC는 이에 앞서 지난 6월부터 임원의 승급을 정지시키고 관리직의 여름보너스를 5∼10%씩 줄였었다.그런데도 NEC의 올 하반기 경영이익은 지난해보다 절반이나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상품인환권으로 주는 보너스는 과장이 10만엔,부장 15만엔,사업부장 20만엔,임원 30만엔 등이다.그 총액은 7억∼8억엔에 이른다.인환권으로는 가전제품·퍼스널컴퓨터(PC)등 NEC관련 메이커의 제품을 살 수 있다.
NEC에 앞서 마쓰시타·미쓰비시전기 등은 지난 86년 엔(원)고불황때 보너스의 현물지급을 단행했었다.미쓰비시전기는 지난 여름보너스때도 부장급이상을 대상으로 상품인환권을 지급했다.일본기업은 대부분 여름과 연말 두차례에 걸쳐 보너스를 지급한다.
일본의 하이테크산업계는 컴퓨터·반도체·음향영상기기 등의 국제적 불황으로 경영이 크게 악화되고 있다.일본의 대형 종합전기업체 17개사 가운데 5개사가 적자를 기록했으며 나머지 업체도 경영이익이 크게 줄어들었다.
이같은 하이테크산업의 불황에 따라 히타치·도시바·마쓰시타·일본전기 등 대표적 전기업체의 보너스가 대부분 지난해 수준과 비슷하거나 낮아졌다.
상품인환권의 지급으로 일본전기는 현물보너스 액수인 7억∼8억엔어치의 제품을 더 팔게 됐다.그러나 사내 일각에서는 불만의 소리도 나오고 있다.이미 거의 모든 가전제품들을 갖추고 있는데 또 불필요한 제품을 사지 않으면 안된다는 불평과 NEC상품의 이미지를 악화시킨다는 우려의 소리가 그것이다.
노조 또한 『불필요하게 「불황감」을 부채질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때 세계시장을 누비고 아직도 막강한 위력을 지닌 일본 하이테크산업의 이같은 불황은 결코 「남의 집 불」이 아니다.경쟁력에서 상대적으로 뒤떨어지고 있는 우리 업계에도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모른다.모쪼록 타산지석으로 삼아 미리미리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도쿄=이창순특파원>
일본의 하이테크산업이 불황의 늪에 빠져 관련업체의 「보너스 불황」으로 이어지고 있다.일본의 대표적인 하이테크기업 일본전기(NEC)는 이번 겨울 보너스의 일부를 현금대신 생산품으로 지급하기로 했다.마쓰시타(송하),도시바(동지)등 대형 종합전기메이커들의 보너스도 지난해 수준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낮아졌다.
NEC는 과장급이상 6천5백명의 관리직을 대상으로 연말에 지급하는 겨울보너스의 일부를 자사제품의 상품인환권으로 주는 「현물지급」방침을 채택했다.
NEC가 보너스를 현물로 주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하이테크산업의 불황에 따른 경영악화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NEC는 이에 앞서 지난 6월부터 임원의 승급을 정지시키고 관리직의 여름보너스를 5∼10%씩 줄였었다.그런데도 NEC의 올 하반기 경영이익은 지난해보다 절반이나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상품인환권으로 주는 보너스는 과장이 10만엔,부장 15만엔,사업부장 20만엔,임원 30만엔 등이다.그 총액은 7억∼8억엔에 이른다.인환권으로는 가전제품·퍼스널컴퓨터(PC)등 NEC관련 메이커의 제품을 살 수 있다.
NEC에 앞서 마쓰시타·미쓰비시전기 등은 지난 86년 엔(원)고불황때 보너스의 현물지급을 단행했었다.미쓰비시전기는 지난 여름보너스때도 부장급이상을 대상으로 상품인환권을 지급했다.일본기업은 대부분 여름과 연말 두차례에 걸쳐 보너스를 지급한다.
일본의 하이테크산업계는 컴퓨터·반도체·음향영상기기 등의 국제적 불황으로 경영이 크게 악화되고 있다.일본의 대형 종합전기업체 17개사 가운데 5개사가 적자를 기록했으며 나머지 업체도 경영이익이 크게 줄어들었다.
이같은 하이테크산업의 불황에 따라 히타치·도시바·마쓰시타·일본전기 등 대표적 전기업체의 보너스가 대부분 지난해 수준과 비슷하거나 낮아졌다.
상품인환권의 지급으로 일본전기는 현물보너스 액수인 7억∼8억엔어치의 제품을 더 팔게 됐다.그러나 사내 일각에서는 불만의 소리도 나오고 있다.이미 거의 모든 가전제품들을 갖추고 있는데 또 불필요한 제품을 사지 않으면 안된다는 불평과 NEC상품의 이미지를 악화시킨다는 우려의 소리가 그것이다.
노조 또한 『불필요하게 「불황감」을 부채질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때 세계시장을 누비고 아직도 막강한 위력을 지닌 일본 하이테크산업의 이같은 불황은 결코 「남의 집 불」이 아니다.경쟁력에서 상대적으로 뒤떨어지고 있는 우리 업계에도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모른다.모쪼록 타산지석으로 삼아 미리미리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도쿄=이창순특파원>
1992-11-13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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