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력 높여 선진시장지켜야(사설)

경쟁력 높여 선진시장지켜야(사설)

입력 1992-11-09 00:00
수정 1992-11-09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상황은 악화되고 있고 시간또한 결코 우리편이 못되고 있다.수출문제를 놓고 볼때 그렇다.우리의 대선진국 수출이 4년째 밀리면서 해결의 수단도 쉽사리 찾지 못하는 가운데 세계무역전쟁은 일촉즉발 단계까지 이르렀다.

우리의 대선진국 수출이 후발개도국의 공세로 막다른 골목으로 치닫고 있다는 최근 한국은행의 분석은 새삼스러운 것은 아닐지라도 작금에 벌어지고 있는 미·EC간의 무역전쟁위기와 맞물려 우리수출의 앞날이 불안하기만 하다.기존의 수출전략을 변화하는 환경에 맞게 재점검하면서 산업경쟁력 강화에 가일층 박차를 가하지 않으면 안된다.

선진국 그룹인 OECD(경제개발협력기구)에 대한 우리의 수출은 89년부터 3년간 0·7%,올해에는 2·3%가 감소,4년째 하강추세에 있다는 것이 한은의 분석이다.이때문에 대선진국 수출비중도 86∼88년중의 76·2%에서 최근에는56·7%로뚝떨어졌다.그나마 대개도국수출의 증가로 전체적인 수출증가가 지탱되고 있다.

선진국수출 시장,특히 미·일 EC시장은 구매력의 크기라는 실체성 못지않게 상징성 또한 강하다.이들 시장의 상실은 세계시장에서의 패배와 동일어일 뿐이다.특히 이들 3개 시장은 우리의 주력시장이다.

그런데 전체 수출물량은 물론이거니와 시장점유율의 후퇴가 이뤄지고 있다.여러 이유가 있다.선진국시장의 침체,그들의 대한 수입규제,개도국의 맹추격등 해외요인도 있다.그러나 이기간동안 경쟁국들의 수출규모나 시장점유율은 크게 올라갔다.결국 우리의 수출경쟁력 약화가 가장 큰 요인이 될 수 밖에 없다.왜 이렇게 되었는가.

한때 미국시장에서 1위를 달리던 신발수출이 3위로 밀려났고 시장점유율 2위였던 섬유류가 3위로,다시 4위로 떨어질 처지에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력난과 고임금,기술개발의 미흡등을 꼽을 수 있다.그러나 그보다는 급속한 무역환경의 변화에 우리의 대응능력이나 감각이 단 한발짝도 앞서가지 못한 때문이라고 본다.손쉽게 수출하던 시대는 오래전에 끝났다.아무런 상품이나 팔리는 시대가 아니다.주문자의 상표만 부착해서 파는 이른바 OEM수출도 줄이고 한가지라도 팔릴 수 있게끔 특성있는 제품의 개발에 노력하는것이 바로 경쟁력 강화인 것이다.

지금은 선진국시장만 잠식당하고 있지만 멀지않아 개도국시장에서도 밀려날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1992-11-09 3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애도기간 중 연예인들의 SNS 활동 어떻게 생각하나요?
제주항공 참사로 179명의 승객이 사망한 가운데 정부는 지난 1월 4일까지를 ‘국가애도기간’으로 지정했습니다. 해당기간에 자신의 SNS에 근황사진 등을 올린 일부 연예인들이 애도기간에 맞지 않는 경솔한 행동이라고 대중의 지탄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한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애도기간에 이런 행동은 경솔하다고 생각한다.
표현의 자유고 애도를 강요하는 것은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