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TV와 성능 비슷/값은 6분의 1수준/광폭TV시대 온다

HD­TV와 성능 비슷/값은 6분의 1수준/광폭TV시대 온다

신연숙 기자 기자
입력 1992-08-04 00:00
수정 1992-08-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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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처리 디지털화… 고선명 화질/가로 16·세로 9비율 시원한 화면/일서 판매 “불티”… 국내가전사 내년 제품생산 계획

고선명TV(HDTV)와 같이 웅장하고 생생한 화면을 보다 값싸게 즐길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최근 일본에 의해 세계시장에 첫선을 보인 HD­TV가 높은 가격(2백30만∼4백만엔,한화 약 1천3백80만원∼2천4백만원)때문에 대중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세계각국의 주요 가전업체들이 HD-TV와 유사한 영상 효과를 내면서 값은 6분의 1수준에 불과한 또다른 방식의 TV를 개발해 관심을 끌고 있다.이른바 ID­TV(화질강화 TV)계열의 광벽TV가 그것이다.

기존의 아날로그식 TV와 차세대제품인 디지털식 HD­TV의 중간단계 TV로 간주되는 광벽TV는 신호처리를 완전디지탈화해 화면의 선명도를 한층 높이는 한편 HDTV와 같은 16대9의 넓은 화면구성비를 채택,기존의 4대3 TV화면과는 비교도 할수없는 웅장함을 자랑하는게 특징이다

즉 기존의 NTSC방식 컬러TV는 명암을 나타내주는 휘도와 컬러신호간에 간섭현상이 발생,화면이 선명치못한 단점이 있었으나 광폭컬러TV는 디지탈 필터를 사용해 휘도와 컬러를 깨끗하게 분리해주는 ID­TV방식을 채택,화면이 훨씬 깨끗하다.광폭TV는 또 주사선을 하나씩 띄워 보내 물체를 겹쳐보이게 할 우려(고스트현상)가 있는 비월주사방식 대신 두개의 주사선을 받아 두었다가 동시에 화면에 띄워주는 순차주사방식을 채택,수직해상도를 2배이상 높이고 있다.

단 광폭TV는 기존의 NTSC식 방송을 16대9화면비로 잘라서 보기 때문에 화면 상단과 하단의 정보를 받지 못하는 단점이 있으나 가전업체들은 화면을 위·아래로 움직일수 있는 기능과 기존의 4대3비율로 복구해볼수 있는 기능을 부가,이를 보완했다.

광폭TV개발에 가장 앞서나가고 있는곳은 역시 일본이다.HDTV를 가장 먼저 선보였던 소니 히다치 도시바 샤프 미쓰비시등 일본 가전사들은 42만엔(한화 2백52만원,32인치)∼75만엔(4백50만원,36인치)대의 광폭TV를 저마다 개발,HDTV구입을 주저하는 소비자층을 공략중이다.

HDTV개발에 선수를 빼앗긴 유럽도 이에 뒤질세라 올해초 광폭제품을 내놓았다.특히 필립스사제품은 유럽의 방송방식인 PAL과 SECAM뿐만아니라 한국과 미국 일본이 채택하고 있는 NTSC방식까지 한대의 수상기에서 구현할수 있는 멀티포인트방식을 처음으로 채택,시장확장에의 의지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광폭TV의 시장성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시각도 있다.95년 이후 HDTV시장이 본격적으로 전개될 경우 제품수명이 끝나는 것이 아니냐는게 그 이유.그러나 업계의 대체적인 시각은 가능성이 크다는 쪽으로 모아진다.대우전자 영상연구소 연구4팀 수석연구원 장규환씨는 『HDTV시대가 와도 기존 방식의 TV는 그대로 건재할 것으로 예상될 뿐만아니라 광폭TV는 디코더등을 부착할 경우 HDTV방송이나 위성방송을 수신할수도 있고 시네마형 VTR이나 레이저디스크 재생기로서의 활용도도 커 전망은 밝다고 본다』고 말하고 『특히 이번 올림픽기간을 맞아 일본의 판매고가 사별로 월 5백∼1천대를 기록,전망을 한층 밝게 해주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국내에서는 일부 외국제품이 수입돼 팔리고 있고 대우 삼성등 가전사들이 93년 중반을 목표로 제품개발을 서두르고 있어 내년쯤이면 광폭TV시대가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신연숙기자>
1992-08-04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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