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김치 53개국 식탁에 진출/작년 1천7백만비 수출 “짭짤”

한국김치 53개국 식탁에 진출/작년 1천7백만비 수출 “짭짤”

오풍연 기자 기자
입력 1992-02-16 00:00
수정 1992-02-1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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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올림픽 공식메뉴 지정/“맵고 개운”유럽인도 즐겨/일본에 뒤진 포장개발이 숙제

「한국의 맛」을 대표하는 김치가 전세계 53개국의 식탁에 오르고 있다. 이웃 일본은 물론 미국·스페인·파나마·사모아·카메룬·코트디부아르·파푸아뉴기니 등 5대양 6대주의 세계인들이 매우면서도 개운한 한국의 맛을 즐기는 것이다.

15일 상공부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김치 수출량은 지난 88년 1천3백23만달러에서 89년 1천4백6만달러,90년 1천4백78만달러,지난해 11월까지 1천6백37만달러로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그동안 병과 플라스틱을 이용한 포장기술이 발달하고 우리의 맛을 알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했기 때문이다.

수출되는 김치의 종류도 포기김치를 비롯,깍두기·갓김치·총각김치·백김치 등 5∼6종이나 된다. 품목도 제법 다양해진 셈이다.

지난 72년부터 10여개국에 김치수출을 해온 영성상회의 이점엄 사장은 『지난해 3백87만달러어치를 수출했고 올해는 4백20만달러 어치를 수출할 계획』이라면서 『우리 교민들보다 현지 외국인들어 더 많이 찾고있어 수출전망은 매우 밝다』고 설명했다.

김치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올림픽의 공식메뉴로 지정돼 서울올림픽에 이어 전세계 선수 및 임원은 물론 관광객들까지 그 독특한 맛을 볼 것으로 보인다.

두산농산의 이명호 과장은 『바르셀로나올림픽 조직위원회측과 운송방법등 김치수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혓다.

그러나 김치의 종주국인 우리가 포장기술에서 일본에 뒤지는 바람에 안타깝게도 수출실적에서는 일본이 우리를 앞지르고 있다.

선도를 요하는 병김치의 경우 유통기한이 1주일 밖에 안돼 통관이 지연되면 막대한 피해를 입기 심상이어서 선도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 신기술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또 다른 사용식품인 고추장도 지난해 65개국에 3백8만달러 어치가 수출돼 호평을 받았다.

EC(유럽공동체) 지역에 대한 수출은 51만9천달러로 90년의 13만2천달러에 비해 3배이상 늘어났다.

라면도 88올림픽을 통해 매콤한 맛의 코리아 제품이 널리 알려지면서 느끼한 맛의 일본 제품을 맹렬히 추격하고 있다.

지난 63년 삼미식품이 라면을 처음 생산한뒤 60년대말 대베트남 수출을 한 이후 현재는 세계 80여개국 국민들이 우리 라면을 주·간식으로 애용하고 있다.

우리 라면에 대한 인기도 전세계적이어서 지금은 실각했지만 지난해 4월 방한한 고르바초프 구소련 대통령의 부인인 라이사 여사가 제주도 숙소에서 라면을 주문했을 정도이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라면업체는 모두 1억달러어치의 라면을 세계시장에 내다팔았다.

이밖에 해태음료는 지난달부터 시판을 개시한 「내고을 호박」이라는 호박주스를 세계시장에 내놓기 위해 동남아등 일부 국가에 시제품을 보내놓은 상태다.<오풍연기자>
1992-02-16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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