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코더/폭발적 수요/판촉전 치열

캠코더/폭발적 수요/판촉전 치열

정종석 기자 기자
입력 1991-08-03 00:00
수정 1991-08-0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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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전사,신제품 잇따라 출고/특소세 인하 힘입어 값 20%선 내려/상반기 생산량 작년 총량과 맞먹어

카메라와 VTR의 기능을 동시에 갖는 캠코더의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국내 가전3사들의 국산캠코더 개발경쟁이 치열하다.특히 지난달부터 특소세가 인하됨에 따라 캠코더 1대의 가격이 종전의 1백만원대에서 80만원대로 20%가량 낮아지자 금성사,삼성전자,대우전자 등 가전업체들은 잇달아 신제품을 내놓는 등 내수시장 확보 경쟁에 들어갔다.

캠코더(CAMCORDER)는 카메라와 VTR(비디오테이프레코더)의 합성어로 영상신호를 녹음,재생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사용하는 테이프에 따라 일반가정용 VTR테이프와 같은 크기의 VHS형과 일본소니사의 특허규격인 8㎜형으로 구별된다.

지난 89년 일소니사가 7백90g짜리 소형캠코더를 개발,시판후 8㎜형 캠코더의 시장점유율이 지난해 52.0%로 늘어나 VHS형 캠코더를 앞지르고 있다.

지난 87년부터 조립생산을 시작한 우리나라의 캠코더생산량은 올 상반기중 5만9천5백44대(3백7억원)로 작년 한햇동안의 생산량 6만3천4백39대(2백85억원)에 근접하는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아직까지는 총생산량의 60%를 수출하고 있지만 내수시장규모도 점차 늘어 89년 8천2백대(58억원)에서 올상반기에는 2만1천8백대(1백24억원)로 급증했다.

국내 가전3사는 기존의 VHS형대신 최근 세계시장에서 주종품으로 떠오른 8㎜형 캠코더를 위주로 개발에 나서 올해안에 2∼3개 신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금성사는 인공지능으로 초점을 자동조절하는 8㎜신제품을 개발,시판에 들어간데 이어 캠코더의 화질을 좌우하는 CCD(촬상소자)등의 핵심부품을 올해안에 개발할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내수용 캠코더의 모델을 현재의 3개에서 올하반기중 8㎜및 VHS형 1개씩을 새로 개발,모두 5개로 늘릴 계획이다.

대우전자도 캠코더의 무게를 1.1㎏으로 경량화한 8㎜캠코더를 선보였으며 하반기중 1∼2개의 모델을 더 개발하기로 했다.

그러나 국내 캠코더업계의 기술수준은 일본에 비해 3∼5년 정도의 격차가 있고 핵심부품의 개발이나 설계기술면에서는 7∼9년정도나 뒤진 상태다.

촬상소자·줌렌즈·브라운관·소형모터·핵심반도체 등 주요 부품은 대부분 일본에서 수입해다 쓰고 있는 실정이다.캠코더의 무게도 일본이 89년에 이미 7백90g의 경량화를 달성한 반면 우리는 올해 현재 1.2㎏에 머물고 있다.

따라서 캠코더의 국산화율도 아직 30∼43%에 불과하다.

캠코더의 세계시장규모는 올해 약 1천만대로 일본제품이 이 가운데 95%를 차지하고 있다.일본외에 네덜란드의 필립스사가 일본에서 부품을 공급받아 일부제품을 생산판매하고 있으나 세계에서 일본을 제외하고 국산화를 추진하는 나라는 우리나라가 유일하다.

이에따라 상공부는 자동초점조절장치 등 6개 핵심부품 국산화과제에 대해 공업기반 기술개발자금에서 6억2천3백만원을 지원,수출상품으로 유도하는 한편 가전업체들도 각각 30억∼50억원을 들여 오는 92년까지 국산화율을 70%이상으로 높이기로 했다.<정종석기자>
1991-08-03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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