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휴차량 늘어 승차난 가중/취업기사도 연장근무 시달려 사고위험
대중 교통수단인 버스와 택시 등의 운전사가 모자란다.
이는 갈수록 교통체증이 심해지고 있는 대도시에서 특히 두드러진 현상으로 시민들에게 운행중단 등에 따른 교통불편을 끼칠 뿐만 아니라 취업운전사들의 격무를 가중시켜 사고의 위험마저 더하고 있다.
29일 교통부 집계에 따르면 전국의 버스면허 대수는 모두 2만4천8백75대로 1일 2교대를 기준으로 최소한 4만9천7백50명의 운전사가 필요하나 실제 취업인원은 4만5천여명에 그쳐 4천여명이나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의 조사결과 서울을 비롯한 전국 6대 도시의 취업운전사는 2만9천8백22명으로 적정인원 3만6천8백24명보다 7천여명이나 모자라 23.5%의 결원율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취업운전사들이 모자라는 인력을 보충하기 위한 시간외 근무를 하거나 버스를 세워놓는 일이 잦아 서울시내 버스의 경우 8천3백73대 가운데 하루 12.9%에 이르는 1천83대가 운휴하고 있는 실정이다.
택시 또한비슷한 형편으로 서울시내에서 운행되고 있는 2만2천2백45대의 적정운전사 수가 2.42교대로 5만2천3백명이나 취업운전사는 4만6천2백15명에 그쳐 6천여명이나 모자라고 있다.
대중 교통수단인 버스와 택시 등의 운전사가 모자란다.
이는 갈수록 교통체증이 심해지고 있는 대도시에서 특히 두드러진 현상으로 시민들에게 운행중단 등에 따른 교통불편을 끼칠 뿐만 아니라 취업운전사들의 격무를 가중시켜 사고의 위험마저 더하고 있다.
29일 교통부 집계에 따르면 전국의 버스면허 대수는 모두 2만4천8백75대로 1일 2교대를 기준으로 최소한 4만9천7백50명의 운전사가 필요하나 실제 취업인원은 4만5천여명에 그쳐 4천여명이나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의 조사결과 서울을 비롯한 전국 6대 도시의 취업운전사는 2만9천8백22명으로 적정인원 3만6천8백24명보다 7천여명이나 모자라 23.5%의 결원율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취업운전사들이 모자라는 인력을 보충하기 위한 시간외 근무를 하거나 버스를 세워놓는 일이 잦아 서울시내 버스의 경우 8천3백73대 가운데 하루 12.9%에 이르는 1천83대가 운휴하고 있는 실정이다.
택시 또한비슷한 형편으로 서울시내에서 운행되고 있는 2만2천2백45대의 적정운전사 수가 2.42교대로 5만2천3백명이나 취업운전사는 4만6천2백15명에 그쳐 6천여명이나 모자라고 있다.
1990-12-30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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