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석 내수기반 확충/무협,정책지원 건의

보석 내수기반 확충/무협,정책지원 건의

입력 1990-10-09 00:00
수정 1990-10-09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무역협회는 유망수출산업인 보석ㆍ귀금속산업의 육성을 위해 특별소비세 인하를 통한 내수기반 확대,가공기술수준 향상,디자인개발능력 확충,품질관리제도 확립,해외시장 개척활동 강화 등 정책지원이 뒤따라야 한다고 건의했다.

8일 무협은 보석과 귀금속은 가치저장수단보다는 사치품이라는 인식을 강조,높은 특소세를 부과하고 있어 실질적으로 수출업체의 내수시장 접근이 차단돼 수출경쟁력 확보에 큰 지장을 받고 있으며 국내 업체들의 영세성 때문에 천연석의 비축이 어려워 부가가치가 적은 합성보석의 가공수출에 치중,외화가득률이 크게 떨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생산자조합을 중심으로 보석산지 진출과 다이아몬드 신디케이트 회원가입을 추진하고 주요 다이아몬드 및 유석보석 수출국과 합작공장 설립을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국내업체들의 보석 및 귀금속 수출은 작년에 1억6천8백62만1천달러로 80년대에 연평균 13.7%의 신장세를 보였는데 세계시장 규모가 7백억∼8백억달러 규모로 국내업체들의 천연보석 가공기술 수준향상,디자인개발능력 확충 등이 이루어지면 수출이 크게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1990-10-09 6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애도기간 중 연예인들의 SNS 활동 어떻게 생각하나요?
제주항공 참사로 179명의 승객이 사망한 가운데 정부는 지난 1월 4일까지를 ‘국가애도기간’으로 지정했습니다. 해당기간에 자신의 SNS에 근황사진 등을 올린 일부 연예인들이 애도기간에 맞지 않는 경솔한 행동이라고 대중의 지탄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한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애도기간에 이런 행동은 경솔하다고 생각한다.
표현의 자유고 애도를 강요하는 것은 안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