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미 새달 정상회담] 안보리, 만장일치로 北 규탄… 中도 동참, 긴급회의서 초강력 추가제재 나올지 촉각

[한·미 새달 정상회담] 안보리, 만장일치로 北 규탄… 中도 동참, 긴급회의서 초강력 추가제재 나올지 촉각

한준규 기자
입력 2017-05-16 18:22
업데이트 2017-05-16 18: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소식통 “中·러 태도가 관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15일(현지시간) 언론성명을 내고 북한의 미사일 시험을 규탄하고 북한에 대한 추가 제재를 경고했다.

안보리는 중국을 포함해 만장일치로 채택한 성명에서 “북한은 구체적인 행동을 통해 비핵화의 노력을 보여야 한다”면서 “북한이 더이상의 핵·미사일 시험을 하지 않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안보리 성명은 또 “북한 관련 상황을 더욱 면밀하게 주시하고 추가적인 제재도 취할 수 있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면서 “대북 제재의 충실한 이행을 다시 한번 결의한다”고 밝혔다.

이번 성명은 16일 오후로 예정된 안보리 긴급회의를 하루 앞두고 나왔다. 이번 긴급회의는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미국을 비롯해 한·미·일이 함께 소집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안보리 언론성명에서 추가 제재를 시사하면서 강력한 대북 제재가 나올 수 있을지 관심을 끈다. 미·중 정상회담 이후 중국의 태도가 바뀌면서 ‘추가 제재’ 가능성이 커졌다는 것이 유엔의 분위기다.

AFP 통신 등은 미국이 유엔 차원의 가능한 새로운 제재에 대해 중국과 논의 중이라면서 안보리가 비공개회의에서 대북 조치를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 대사는 ABC방송에 출연해 “원유든 에너지든, 선박이든 수출이든 우리가 시작할 수 있는 (대북) 제재는 많이 남아 있다”며 “우리의 옵션은 거기에 있다”고 강조했다.

워싱턴 소식통은 “안보리 추가 제재는 사실상 트럼프 행정부가 4개월여 동안 북핵 해결을 위한 ‘동맹의 참여’를 외친 것에 대한 결과물이 될 것”이라면서 “중국과 러시아의 태도가 관건”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유엔 산하 기구인 유엔지적재산권기구(WIPO)가 대북제재 품목인 화학물질의 생산을 위한 북한의 국제특허 출원을 지원했다고 폭스뉴스가 보도했다. 이 물질은 독가스의 일종인 타분(Tabun) 제조에 쓰이는 화학물질인 사이안화 나트륨으로 2006년부터 안보리의 대북제재에 따라 북한에 수송이 금지된 품목이다. 유엔 관계자는 “대북제재 이행을 감시하는 안보리 산하 북한제재위원회와 전문가 패널에 전혀 보고되지 않았다”면서 “공식적으로 조사에 착수했다”고 말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05-17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