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트럼프 새달 말 美서 정상회담

文대통령·트럼프 새달 말 美서 정상회담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7-05-16 22:54
업데이트 2017-05-17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역대 정부 중 가장 빠른 시기 만나

한·미 ‘북핵 완전한 폐기’가 목표…제재·대화 포함한 모든 수단 동원
文대통령 ‘트럼프 특사’ 7분 면담


한국과 미국은 6월 말 미국 워싱턴에서 정상회담을 하기로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등 한반도 안보 위기가 점증하는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지난 10일 ‘전화 상견례’ 당시 합의를 서둘러 구체화한 것이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등 현안이 수두룩한 점을 감안해 취임 후 불과 한달 반가량 만에 열리는 것으로, 역대 정부의 첫 한·미 정상회담 중 가장 이른 시기에 해당한다. 가장 빨랐던 이명박 전 대통령은 55일 걸렸다.

정의용 청와대 외교안보 태스크포스(TF) 단장과 매슈 포틴저 미국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아시아담당 선임보좌관은 16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만나 정상회담 시기 등에 합의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밝혔다.

양측은 북한 핵·미사일 도발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두 나라는 ▲북핵의 완전한 폐기가 궁극적 목표이고 ▲제재와 대화를 포함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며 ▲북한과는 올바른 여건이 이뤄지면 대화가 가능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감하고 실용적인 공동 방안을 모색한다는 데 합의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중간에 회의장을 찾아와 7분간 ‘트럼프 특사’ 격인 포틴저 선임보좌관과 대화를 나눴다. 차관급인 선임보좌관을 대통령이 만난 것은 이례적이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축하 전화에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리며 통화 내용을 만족스럽게 생각한다”면서 “곧 만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핵 해결을 위해 충분하고 긴밀한 협의를 계속해 나갈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포틴저 선임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도 한·미 동맹 강화 방안을 포함한 현안에 대해 논의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포틴저 선임보좌관은 외교부청사에서 이정규 차관보를 면담한 후 ‘사드를 논의했느냐’는 취재진의 물음에 “폭넓은 이슈를 논의했다. 우리 동맹의 기본적인 부분”이라고 답했다. 이어 “사드는 이미 정해진 사안(settled matter)으로, 앞으로 계속 대화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7-05-17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