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방부 “전술핵 배치 발언, 모든 옵션 검토 취지”

국방부 “전술핵 배치 발언, 모든 옵션 검토 취지”

입력 2017-09-05 10:58
업데이트 2017-09-05 1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핵탄두 소형화 여부 단정적 말하기 제한돼”

국방부는 5일 송영무 국방부 장관의 ‘전술핵 재배치 검토’ 발언에 대해 “북한의 6차 핵실험 등 심대한 핵·미사일 위협 상황에서 군사적 차원의 모든 가용 옵션을 검토해 현실적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취지에서 나온 것”이라고 밝혔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정부의 한반도 비핵화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변인은 “정부의 비핵화 원칙에는 이견 없다”면서 “일관된 정부의 입장을 견지하고 있고 모든 다양한 옵션을 검토하겠다는 취지로 이해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전날 국회 국방위 전체회의에서 전술핵무기 재배치 문제에 대해 “정부 정책과 다르지만, 북핵 위협을 효과적으로 억제하고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 중 하나로 검토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문 대변인은 송 장관의 전날 ‘북한 핵탄두 경량화·소형화에 성공한 것으로 추정한다’는 발언에 대해서도 “북한의 핵탄두 소형화에 대해서는 한미 정보당국이 분석 중에 있다”면서 “정보당국의 판단이 필요한 만큼 단정적으로 말하기는 제한된다”고 말했다.

그는 한미 정상 간에 합의한 탄두 중량 해제와 관련, “양국 정상이 탄두 중량 제한 해제에 합의를 이룬 만큼 북한의 고도화되는 위협을 고려해 세부 사항을 미측과 긴밀히 협의할 것이고, 북한 핵·미사일에 대응하는 데 유용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