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국정안정 의지 확고” 野 “대선후보 코스프레”

與 “국정안정 의지 확고” 野 “대선후보 코스프레”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7-01-23 23:06
업데이트 2017-01-24 02: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黃 대행 회견’ 여야 반응 엇갈려

장제원 “대선 불출마 밝혀라 하자 黃, 내게 이럴수 있냐며 꾸짖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23일 신년기자회견에 대한 여야의 반응은 엇갈렸다.

새누리당 김성원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황 대행이 정부의 국정운영 계획과 추진 과제를 구체적으로 설명했다”면서 “국가의 위기를 극복하고 국정 안정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확고한 의지의 자리였다”고 호평했다.

그러나 야당은 ‘속 빈 강정’, ‘대선후보 코스프레’라고 맹비난했다.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현안 브리핑을 통해 “한마디로 빛 좋은 개살구, 속 빈 강정 같은 기자회견이었다”고 혹평했다. 특히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구속과 관련, “헌정 사상 최초로 현직 장관이 구속됐는 데도 황 대행은 ‘송구스럽다’는 말을 하지 않았다”면서 “대통령이 직무 정지된 상황에서 직무대행 국무총리가 신년기자회견을 하는 것이 적절한지 묻고 싶다. 대통령 기분이라도 내고 싶었던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국민의당 장진영 대변인은 “박근혜 정부에서 법무부 장관과 국무총리를 역임한 황 대행이 국정 농단에 큰 책임이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라고 비판했다.

바른정당 장제원 대변인 역시 “황 대행은 대선 출마에 대한 모호한 태도에서 벗어나 차기 대선 불출마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 정치 말고 민생에만 집중해 달라”는 논평을 낸 뒤 재차 기자회견을 열고 “황 대행은 대변인 브리핑 이후 직접 전화를 걸어 ‘바른정당이 나에게 이렇게 대응할 것인가’ ‘장제원 생각인가’ ‘논평을 직접 쓴 것이냐’고 꾸짖듯이 이야기했다”면서 “황 총리는 야당 재갈 물리기를 즉각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7-01-24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