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운천, 바른정당 잔류 가닥…탈당 의원들은 무소속 신세

정운천, 바른정당 잔류 가닥…탈당 의원들은 무소속 신세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5-04 08:46
업데이트 2017-05-04 08: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황영철 번복·정운천 잔류로 바른정당 원내교섭단체 유지

탈당설이 제기됐던 정운천 바른정당 의원이 당에 잔류하기로 한 것으로 4일 전해졌다.

정 의원 측에 따르면 정 의원은 자신의 거취와 관련해 최근 지역구 의견을 듣고 바른정당에 남기로 결정했다.

그는 이날 오전 10시쯤 전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공식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정 의원은 회견에서 창당 멤버이자 최고위원으로서 ‘새로운 보수’를 싹 틔우고 바른정당을 살리는 데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는 취지의 말을 전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바른정당 13명, ’홍준표 지지 선언’
바른정당 13명, ’홍준표 지지 선언’ 바른정당 홍문표 의원(가운데) 등 비유승민계 의원 13명이 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집단 탈당, 자유한국당(옛 새누리당)으로의 복당과 한국당 홍준표 후보 지지를 선언하고 있다. 당초 14명이 이날 탈당하려고 했으나 정운천 의원은 3일 후에 지구당에서 탈당을 선언하기로 했다고 홍문표 의원이 전했다. 왼쪽부터 홍일표, 김학용, 박성중, 여상규, 박순자, 이군현, 홍문표, 김재경, 김성태, 황영철, 이진복.
연합뉴스
지난 2일 바른정당 소속 의원 13명은 탈당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당 홍준표 후보지지 선언을 했다. 이 자리에서 홍문표 의원은 정 의원이 3일 후 지구당에서 탈당을 선언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정 의원이 탈당 대열에 합류한다는 관측이 나왔다. 그러나 정 의원 측은 당시 탈당을 결정한 상태가 아니었다며 홍 의원 발언에 대해 “자기 식대로 생각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정 의원이 잔류로 가닥을 잡음에 따라 바른정당은 원내교섭단체(20석 이상) 지위를 유지할 수 있게 됐다.

13명의 집단탈당 선언으로 바른정당은 원내교섭단체 붕괴 위기를 맞았었다. 하지만 탈당파 가운데 한 명인 황영철 의원이 탈당을 번복했고, 정 의원까지 잔류로 가닥을 잡으면서 간신히 20석을 유지하게 됐다.

다만 기존 의원들 가운데 1~2명이 탈당을 고민하고 있다는 얘기와 함께 이미 탈당파 의원 가운데 일부가 탈당 철회를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의석수에 변동이 생길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다.

탈당파 의원 12명은 한국당이 이들의 입당 결정을 미루면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무소속 신세로 남아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