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발사 강행 용납 못해…국제사회와 연대해 의연히 대응”

아베 “발사 강행 용납 못해…국제사회와 연대해 의연히 대응”

입력 2016-02-07 11:00
업데이트 2016-02-07 1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관방장관 “안전보장상 중대한 행위, 안보리 결의 위반”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연합뉴스
일본 정부는 북한이 7일 사실상의 미사일을 발사한 것이 자국의 평화와 안전을 해치는 심각한 행위라고 규정하고 단호하게 대응하겠다는 뜻을 표명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미사일 발사 직후 총리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북한에 대해 반복해서 자제를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미사일 발사를 강행한 것은 결코 용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핵실험에 이은 이번 미사일 발사는 명백한 유엔 결의 위반이다. 국제사회와 연대해 의연하게 대응해 가겠다. 또 국민의 안전과 안심을 확보하는 것에 만전을 기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긴급 기자회견에서 일본의 영역에 미사일 발사에 따른 분리 물체가 낙하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그는 “핵실험에 이은 이번 미사일 발사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지역의 안전과 평화를 해치는 안전보장상 중대한 행위이며 유엔 안보리 결의 등에도 위반된다”며 “북한에 대해 엄중하게 항의하고 강하게 비난한다”고 논평했다.

일본 정부는 총리관저 대책실에서 미사일 발사 관련 정보를 모아 긴급정보(Em-Net)와 전국순시경보시스템(J-ALERT)을 활용해 전파했으며 내각위기관리감 산하에 대응팀을 설치해 대책을 협의 중이다.

아베 총리는 정보수집·분석과 신속·정확한 전파, 항공기·선박 안전 확보, 예측하지 못한 사태를 대비한 철저한 대응 등을 지시했다.

일본 정부는 미사일 발사 후 아베 총리와 나카타니 겐(中谷元) 일본 방위상,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 등이 참석하는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각료회의 열어 대응책을 논의했다.

일본 정부는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한 후 분리물 등이 자국 영역에 낙하할 우려가 있을 때 요격하기 위한 태세를 갖추고 있었으나 이날 실제로 ‘파괴조치’를 실행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