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백악관, “북한, 심각한 대가 치를 것” 美국무부, “국제사회 강경·단합 행동”

美백악관, “북한, 심각한 대가 치를 것” 美국무부, “국제사회 강경·단합 행동”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6-02-07 13:48
업데이트 2016-02-08 1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백악관과 국무부는 6일(현지시간)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노골적으로 위반한 행위라고 규탄했다.

 백악관은 이날 수전 라이스 국가안보보좌관 명의의 성명을 내고 “북한이 지난달 4차 핵실험을 강행한 지 얼마 되지 않아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해 미사일 발사를 강한 것은 역내의 안정을 해치는 도발 행위이자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를 노골적으로 위반한 것”이라고 밝혔다. 백악관은 이어 “북한의 미사일과 핵무기 프로그램은 우리와 동맹의 이익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며 역내의 평화와 안전을 저해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백악관은 “우리는 오늘 북한이 강행한 미사일 발사 행위와 북한이 주민들의 복지에 앞서 미사일과 핵무기 프로그램을 우선시하려는 것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미국은 역내 동맹들의 안보공약을 충실히 이행할 것”이라며 “우리는 우리 자신과 동맹의 보호를 위해 필요한 모든 조치들을 취하고 북한의 도발에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악관은 이어 “국제사회가 단합해 북한이 무모한 행동이 심각한 대가를 치를 것이라는 점을 보여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존 케리 국무장관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해 “탄도미사일 기술을 금지한 유엔 안보리 결의를 노골적으로 위반한 것”이라며 “미국은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케리 장관은 “북한은 (4차 핵실험을 한지) 불과 한 달 만에 두 번째로 대규모 도발을 감행했다”며 “이것은 한반도의 안정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지역과 미국을 위협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케리 장관은 이어 “우리는 한국과 일본을 포함한 우리 동맹에 대한 철통같은 안보공약을 재확인한다”며 “우리는 유엔 안보리의 회원 및 우방들과 함께 북한의 책임을 묻기 위한 주요한 조치들을 취하는데 계속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이제는 강경하고 단합된 방식으로 행동할 때”라며 “북한이 추구하는 핵과 탄도미사일 능력을 다뤄나가는 국제사회의 결의를 분명히 보여주는 조치들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케리 장관은 “이것은 가장 우리의 평화의 안전을 저해하는 가장 불안정하고 용납할 수 없는 도전”이라고 비판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