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러시아 “북한 장거리로켓 발사에 유감·우려”

중국·러시아 “북한 장거리로켓 발사에 유감·우려”

최병규 기자
입력 2016-02-07 16:14
업데이트 2016-02-07 16: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개탄” .. 도발 중단 촉구

 중국 정부는 7일 북한의 장거리로켓(미사일) 발사에 대해 “북한이 국제사회의 보편적 반대를 무시하고 탄도 미사일 기술을 이용해 발사를 강행했다. 이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는 이날 화춘잉(華春瑩) 대변인 명의로 ‘기자와의 문답’ 형식의 발표문을 통해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화 대변인은 “중국은 북한의 발사를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유관 당사국들의 반응에 대해서도 주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북한은 우주의 평화적 이용권을 보유하고 있지만 현재 북한의 이 권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의 제한을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화 대변인은 “중국은 관련 당사국이 냉정과 절제를 통해 신중하게 행동하길 희망한다”면서 “한반도 정세의 긴장을 더욱 격화시키는 행동을 자제하면서 지역의 평화·안정을 수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중국은 대화와 협상을 통해서만 한반도 평화와 장기적인 안정을 실현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 일관되게 믿고 있다”며 “각 당사국은 접촉과 대화를 조속히 재개해 정세의 격화를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국의 공식 입장은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4시간 뒤, 발사 성공 발표 뒤 약 1시간 만에 나온 것이다. 앞서 중국은 지난달 6일 북한이 제4차 핵실험을 강행했을 때는 ‘외교부 성명’을 통해 결연한 반대 입장을 표명했으나 이번에는 ‘기자와의 문답’ 형식의 발표문으로 다소 격을 낮춰 입장을 발표했다.

 러시아도 위성 발사를 명분으로 내건 북한의 장거리로켓 발사에 깊은 우려를 표시했다. 익명의 외교 소식통은 이날 북한의 미사일 발사 소식이 알려진 뒤 “북한은 로켓 발사를 자제하라는 러시아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호소를 완전히 무시했다. 실망을 넘어섰다. 깊은 우려 뿐이다”고 말했다고 인테르팍스 통신이 전했다. 소식통은 핵실험에 이은 북한의 장거리로켓 발사로 한반도 지역의 추가 긴장 고조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이날 성명을 발표하고 “국제사회가 미사일 실험을 하지 말라고 촉구했는데도,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면서 탄도 미사일 기술을 사용해 로켓을 발사한 것은 매우 개탄스러운 일”이라고 안타까워했다. 반 총장은 이어 북한에 “도발 행위를 중단하고 국제사회가 부여한 의무를 수행하라”고 촉구했다.

 최병규 전문기자 cbk91065@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