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NYT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저항”

NYT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저항”

한준규 기자
입력 2017-09-04 01:28
업데이트 2017-09-04 0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대화보다 초강경 기조로 바뀔 듯

IAEA “매우 유감… 국제사회 무시”

미국 정부는 3일(현지시간) 북한의 6차 핵실험 이후 상황 분석과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등 긴박하게 움직였다. 허버트 맥매스터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이날 오전 3시 45분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긴급 전화통화로 서로 정보를 주고받았으며, 앞으로의 대책도 논의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도 북한의 6차 핵실험 감행을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날이 밝는 대로 추가 보고를 받고 대책 논의에 나설 예정이다. 특히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장착용 수소탄 시험에 완전히 성공했다’고 공식적으로 밝힌 만큼 트럼프 행정부는 외교적 해법의 ‘대화’보다는 초강경 기조로 바뀔 가능성이 커졌다.

국제원자력기구(IAEA) 아마노 유키야 사무총장은 이날 성명을 통해 북한의 제6차 핵실험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다”면서 “2006년 이후 6번째이자 지난해 두 차례의 실험 이후 또다시 일어난 이 새로운 실험은 국제사회의 반복된 요구를 완전히 무시한 것”이라며 규탄했다. 또 전 세계 핵실험 동향을 감시하는 포괄적핵실험금지기구(CTBTO)의 라시나 제르보 사무총장도 “핵실험과 관련해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규범을 파기한 것으로, 1996년 이후 전 세계가 이 규범을 준수하지만, 오직 한 국가(북한)만 무시한다”고 비난했다.

미국의 주요 언론은 북한의 6차 핵실험 강행 소식을 일제히 긴급 뉴스로 전했다. 뉴욕타임스(NYT)는 ‘북한이 6차 핵실험을 실시했다’는 제목의 속보를 보냈다. NYT는 “이번 핵실험은 지난달 29일 북한이 일본 상공을 가로질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이후에 실시됐다”면서 “북한을 향해 ‘화염과 분노’ 발언을 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저항”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북한의 수소폭탄 실험 성공 발표에 대해 “수소폭탄 ICBM은 수천 킬로미터 떨어진 목표물에 도달할 수 있는 매우 정밀한 무기”라면서 “상당수의 전문가는 여전히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블룸버그통신은 미들버리 국제연구소의 동아시아 비확산 프로그램 책임자인 제프리 루이스 박사의 말을 인용, “우리가 지금까지 봐왔던 그 어떤 북한의 (핵실험) 폭발보다 큰 규모”라고 이번 실험을 평가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인터넷판 기사에서 북한 핵실험을 소개하고 “북한이 ICBM에 장착할 최첨단 수준의 수소폭탄을 만들었다고 주장했다”면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로 한반도의 긴장이 최고조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폭스뉴스는 군사 전문가들을 인용해 “북한이 6차 핵실험에 나섰다”면서 “이미 북한이 개발 중인 ICBM을 이용, 앞으로 미국의 군사기지를 타격할 수 있다”며 우려를 전했다. CNN 방송도 이번 지진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의 북한 핵 실험장 주변에서 발생했다는 사실과 진원의 깊이가 0㎞인 인공지진으로 추정된다는 점을 이유로 일찌감치 북한의 6차 핵실험을 예견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09-0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