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시아 “안보리 결의에 과시적 무시” EU “北, 핵·WMD·미사일 폐기해야”

러시아 “안보리 결의에 과시적 무시” EU “北, 핵·WMD·미사일 폐기해야”

김규환 기자
입력 2017-09-04 01:28
업데이트 2017-09-04 0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시아와 유럽연합(EU) 국가들도 한결같이 북한의 6차 핵실험을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 외무부는 이날 휴일임에도 이례적으로 신속히 내놓은 성명을 통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용 수소폭탄 장치 실험 발표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관련 결의 요구와 국제법 규정에 대한 또 다른 과시적 무시이며 가장 단호한 비난을 받아 마땅하다”고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북한 지도부가 국제 비확산 체제 훼손을 겨냥한 행동을 통해 한반도와 (동북아) 지역 전체의 평화와 안보에 심각한 위협을 조장하고 있다는 사실은 유감”이라며 “그런 노선 지속은 북한 스스로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기에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유럽연합(EU)은 동북아와 국제안보에 대한 중대한 위협이라고 강력히 비판한 뒤 북한에 핵과 대량파괴무기(WMD),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의 폐기를 촉구했다. EU에서 대외정책을 총괄하는 페데리카 모게리니 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이날 성명을 통해 북한의 6차 핵실험은 핵무기를 생산하거나 실험해서는 안 된다는 북한의 국제적 의무에 대한 용납할 수 없는 위반이라면서 동북아와 국제안보에 대한 도발이고, 중대한 위협일 뿐만 아니라 글로벌 비확산 체제에 대한 커다란 도전이라고 비판했다.

프랑스는 앞서 유럽에서 가장 먼저 북한의 제6차 핵실험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성명을 통해 “북한이 조건 없이 대화에 나서고,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핵·탄도 미사일 폐기를 진행하도록 국제사회가 북한의 이런 새로운 도발에 최대 한도로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2017-09-0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