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이 불지르는 ‘美·中 경제충돌’

김정은이 불지르는 ‘美·中 경제충돌’

입력 2017-09-05 01:50
업데이트 2017-09-05 08: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北 거래국가와 무역 중단” 中 겨냥한 세컨더리 보이콧 예고
시진핑 “한반도 비핵화”만 되풀이
환구시보 “제재 주도할 필요 없어”
美유엔대사, 北겨냥 “인내에 한계”

북한의 6차 핵실험 이후 맞게 될 첫 국면은 미국과 중국 간 경제적 충돌이 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미국은 다른 옵션에 더해 북한과 거래하는 어떤 나라와도 모든 무역을 중단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북한과 정상적 거래를 하는 제3국 기업과 은행, 개인까지의 제재를 의미하는 세컨더리 보이콧을 예고한 것으로, 북한의 최대 교역국인 중국에 대한 고강도 압박에 나서겠다는 의미”라고 영국 가디언은 해석했다.

이를 반영하듯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 대사는 4일 열린 유엔안전보장이사회 긴급회의에서 “미국은 전쟁을 원하지 않지만 우리의 인내에는 한계가 있다”면서 “북한 김정은이 전쟁을 구걸하고 있으며 북한에 대한 가장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경고했다.

중국은 북의 핵실험 관련 보도를 통제하며 극도로 신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국가적 대사인 ‘브릭스(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남아프리카공화국) 정상회의’가 북핵 문제에 가려지는 것을 꺼려해서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함께 “한반도 비핵화 목표를 계속 유지하겠다”라는 공동 입장만 정리해 내놓았다.

중국 당국의 속내는 정확히 들여다보기 어려운 상황이지만 북의 핵실험 직후 발표됐다가 삭제된 관영 환구시보의 사설이 그 일단을 짚어 보게 한다. 사설은 “중국의 동북지역이 방사능 피해를 보지 않는 한 중국이 원유 공급 중단 등 북한 제재에 주도적으로 나설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4일 사설을 낸 곳은 해외 독자를 상대로 중국의 입장을 대변해 온 관영 영자지 차이나데일리뿐이었다. 신문은 “핵실험 다음은 무엇인가”라고 반문하면서 “지금까지 보여 준 것은 제재와 도발의 악순환과 국제사회의 무능력일 뿐이며 지금과 같은 상황이 계속되면 북한의 도발은 이번이 마지막이 아닐 것”이라고 주장했다.

결국, 북한을 굴복시키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계획과 북·미 충돌 상황에서 중심을 잃지 않겠다는 중국의 의지가 맞서 중·미 간 경제 충돌이 현실화할 가능성이 크다는 게 미·중·일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진단이다. 베이징대 진징이 교수는 “북한의 지정학적 가치 때문에 미국과 중국을 바둑돌처럼 다룰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북한의 김정은에 대해 중국은 결단을 통해 관계를 재정립해 나갈 것이지만 이는 미국의 요구에 의한 것이 아니라 중국의 전략적 이익 차원에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김정은 핵무기사업 지도
김정은 핵무기사업 지도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핵무기 연구소를 찾아 핵무기 병기화 사업을 현지 지도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전투부(탄두부)에 장착할 수소탄을 직접 봤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09-05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