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도 넘은 사드 보복” 英 언론도 비판

“中 도 넘은 사드 보복” 英 언론도 비판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7-01-06 22:42
업데이트 2017-01-07 0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업 협박해 한국 정부 압박 충격적… 무역·안보 혼용 자국 경제에도 타격… 北 핵위협 못하게 中 영향력 행사를” 中, 주한 부대사 직급 낮춰 파견

영국의 유력 경제지 파이낸셜타임스(FT)가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빌미로 한국 기업들에 압박을 가하는 중국 정부의 행태는 동북아의 안정은 물론 중국 경제에도 타격을 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FT는 5일(현지시간) ‘무역과 안보 정책을 혼용하는 베이징의 위험한 행태’라는 사설을 통해 “중국 외교부 관리(아주국 부국장)인 천하이가 지난주 한국 기업들을 방문해 한국 정부가 사드 배치를 강행할 경우 중국에서 사업하기 어려워질 것이라고 경고했다”면서 “이런 식의 협박은 자국 경제와 지역 안정을 훼손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문은 “중국이 과거 개발도상국에 인프라 투자를 지원하면서 대만을 고립시키는 등 외교와 경제를 혼합한 전략을 써 왔지만, 이번처럼 기업을 협박해 외국 정부를 압박하는 것은 굉장히 충격적”이라며 한국에 대한 압박이 도를 넘었음을 지적했다. FT는 특히 “사드 배치 문제는 전적으로 한국기업과는 상관없는 일로, 이런 행동은 국제 무역법을 위반한 것”이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FT는 “중국은 사드를 배치하지 말라고 한국을 괴롭히기보다 북한이 핵위협을 하지 못하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낫다”면서 “그렇게 되면 한국도 굳이 사드를 배치할 매력을 못 느끼게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6일 서울 명동의 주한 중국대사관에서 열린 부공관장 이·취임식에서 새로 부임한 주한 중국대사관 부공관장의 직급이 한 단계 낮아진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드’로 얼어붙은 한·중 관계의 ‘일면’을 나타냈다는 분석이다. 이임식을 한 하오샤오페이 부대사는 2014년 7월 취임 당시 주한 중국대사관 ‘넘버 2’로는 사상 처음 공사급이 부임했다는 점에서 외교가에 화제가 됐다. 한·중 관계 개선 흐름 속에 중국의 ‘한국 중시’ 기류를 보여준 인사였다는 평가가 나왔다.

그러나 그의 후임자로 소개된 진옌광(金燕光) 신임 부대사는 하오 공사보다 한 단계 낮은 ‘공사참사관’이다. 인사말을 한 추궈훙(邱國洪) 주한 중국대사는 이번이 3번째 한국 근무인 진 부대사의 경력을 길게 소개한 뒤 중국 외교부가 진 부대사를 보낸 것은 “한국에 대한 경시가 아니며 한국에 대한 중시와 기대를 보여준 일”이라며 굳이 ‘설명’을 보탰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01-07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