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4팬텀, 불혹의 나이에 가장 강력한 펀치를!…17전투비행단 AGM-142 팝아이 미사일 장착 훈련
![사정거리 112km의 AGM-142 팝아이 미사일을 장착하고 이륙 중인 F-4E 팬텀 전투기](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07/05/SSI_20120705190626.jpg)
![사정거리 112km의 AGM-142 팝아이 미사일을 장착하고 이륙 중인 F-4E 팬텀 전투기](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07/05/SSI_20120705190626.jpg)
사정거리 112km의 AGM-142 팝아이 미사일을 장착하고 이륙 중인 F-4E 팬텀 전투기
공군 17전투비행단은 F-4E 팬텀Ⅱ 전투기 60대로 구성되어 있는 부대다. F-4 팬텀은 미국이 1958년 개발해 미공군과 해군의 통합 전투기로 운용하기 시작했는데 당시에는 전 세계 모든 전투기 중에서 가장 성능이 좋은 전투기였다. 특히 6t 이상의 무장을 장착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F-4팬텀은 ‘전투기+폭격기’인 전폭기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우리 공군은 F-4D와 F-4E를 운용하였는데, F-4D는 모두 퇴역을 하였고 그 후속으로 FX사업을 통해 들여온 F-15K가 임무를 이어 받았다.
![MK-82 폭탄을 투하하는 F-4E 팬텀 전투기. 불혹의 나이를 넘긴 F-4E지만 아직도 지상폭격 부분에 있어서는 유용한 전력이다.](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07/05/SSI_20120705190659.jpg)
![MK-82 폭탄을 투하하는 F-4E 팬텀 전투기. 불혹의 나이를 넘긴 F-4E지만 아직도 지상폭격 부분에 있어서는 유용한 전력이다.](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07/05/SSI_20120705190659.jpg)
MK-82 폭탄을 투하하는 F-4E 팬텀 전투기. 불혹의 나이를 넘긴 F-4E지만 아직도 지상폭격 부분에 있어서는 유용한 전력이다.
![무장사들이 운반차로 AGM-142 팝아이 미사일을 F-4E 팬텀 전투기로 가져가고 있다. 한발 당 가격이 20억원이고 무게가 무려 1300kg이나 되기 때문에 함부로 다뤄서도 안 되고 사람이 들 수도 없다. 17전투비행단은 불과 30분도 안 되어 팝아이 장착 F-4E 팬텀 전투기를 출격시킬 수 있는 훈련이 되어 있다.](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07/05/SSI_20120705190733.jpg)
![무장사들이 운반차로 AGM-142 팝아이 미사일을 F-4E 팬텀 전투기로 가져가고 있다. 한발 당 가격이 20억원이고 무게가 무려 1300kg이나 되기 때문에 함부로 다뤄서도 안 되고 사람이 들 수도 없다. 17전투비행단은 불과 30분도 안 되어 팝아이 장착 F-4E 팬텀 전투기를 출격시킬 수 있는 훈련이 되어 있다.](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07/05/SSI_20120705190733.jpg)
무장사들이 운반차로 AGM-142 팝아이 미사일을 F-4E 팬텀 전투기로 가져가고 있다. 한발 당 가격이 20억원이고 무게가 무려 1300kg이나 되기 때문에 함부로 다뤄서도 안 되고 사람이 들 수도 없다. 17전투비행단은 불과 30분도 안 되어 팝아이 장착 F-4E 팬텀 전투기를 출격시킬 수 있는 훈련이 되어 있다.
![운반차로 실어온 미사일을 무장사들이 신속하게 장착하고 있다.](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07/05/SSI_20120705190756.jpg)
![운반차로 실어온 미사일을 무장사들이 신속하게 장착하고 있다.](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07/05/SSI_20120705190756.jpg)
운반차로 실어온 미사일을 무장사들이 신속하게 장착하고 있다.
![무려 112km나 날아가야 하고 정밀하게 유도를 해야 하기 때문에 날개는 필수다. 날개를 장착하고 있는 모습.](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07/05/SSI_20120705190815.jpg)
![무려 112km나 날아가야 하고 정밀하게 유도를 해야 하기 때문에 날개는 필수다. 날개를 장착하고 있는 모습.](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07/05/SSI_20120705190815.jpg)
무려 112km나 날아가야 하고 정밀하게 유도를 해야 하기 때문에 날개는 필수다. 날개를 장착하고 있는 모습.
![팝아이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따로 데이터링크 포드를 장착해야 한다. 팝아이는 관성항법장치로 비행하다가 마지막 단계에서 TV 영상이나 적외선 영상을 F-4E로 보낸다. F-4E의 무장통제사는 팝아이가 보내온 영상을 보며 마지막 유도를 하게 되는데 그런 유도방식 때문에 정확도가 1m 에 불과한 것이다. 미사일만큼이나 큰 데이터링크 포드.](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07/05/SSI_20120705190838.jpg)
![팝아이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따로 데이터링크 포드를 장착해야 한다. 팝아이는 관성항법장치로 비행하다가 마지막 단계에서 TV 영상이나 적외선 영상을 F-4E로 보낸다. F-4E의 무장통제사는 팝아이가 보내온 영상을 보며 마지막 유도를 하게 되는데 그런 유도방식 때문에 정확도가 1m 에 불과한 것이다. 미사일만큼이나 큰 데이터링크 포드.](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07/05/SSI_20120705190838.jpg)
팝아이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따로 데이터링크 포드를 장착해야 한다. 팝아이는 관성항법장치로 비행하다가 마지막 단계에서 TV 영상이나 적외선 영상을 F-4E로 보낸다. F-4E의 무장통제사는 팝아이가 보내온 영상을 보며 마지막 유도를 하게 되는데 그런 유도방식 때문에 정확도가 1m 에 불과한 것이다. 미사일만큼이나 큰 데이터링크 포드.
![장착 완료된 AGM-142 팝아이 미사일의 위용. 출격 직전이라 정비사가 바쁘게 최종 점검을 하고 있다.](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07/05/SSI_20120705190856.jpg)
![장착 완료된 AGM-142 팝아이 미사일의 위용. 출격 직전이라 정비사가 바쁘게 최종 점검을 하고 있다.](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07/05/SSI_20120705190856.jpg)
장착 완료된 AGM-142 팝아이 미사일의 위용. 출격 직전이라 정비사가 바쁘게 최종 점검을 하고 있다.
요즘 언론에서 F-4E 팬텀을 노후 전투기의 대명사처럼 부르는데 F-4도 한때는 세계 최강의 전투기였다는 사실을 기억했으면 한다. 지금도 MK-82 500파운드 폭탄을 최대 24발이나 장착할 수 있으니 지상 폭격에 있어서는 유용한 전력이다. 그러나 아무리 잘나갔던 전투기라도 세월의 흐름은 거역할 수 없는지라 요즘에 개발된 각종 정밀타격 무기의 사용이 제한된다.
![드디어 출격 합니다. 유도사의 유도에 따라 서서히 격납고를 빠져나오는 F-4E 팬텀.](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07/05/SSI_20120705190916.jpg)
![드디어 출격 합니다. 유도사의 유도에 따라 서서히 격납고를 빠져나오는 F-4E 팬텀.](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07/05/SSI_20120705190916.jpg)
드디어 출격 합니다. 유도사의 유도에 따라 서서히 격납고를 빠져나오는 F-4E 팬텀.
![북한의 도발원점, 완전히 박살내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듯한 조종사의 엄지.](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07/05/SSI_20120705190941.jpg)
![북한의 도발원점, 완전히 박살내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듯한 조종사의 엄지.](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07/05/SSI_20120705190941.jpg)
북한의 도발원점, 완전히 박살내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듯한 조종사의 엄지.
![활주로로 이동 중인 팝아이 미사일 장착 F-4E 팬텀](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07/05/SSI_20120705191006.jpg)
![활주로로 이동 중인 팝아이 미사일 장착 F-4E 팬텀](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07/05/SSI_20120705191006.jpg)
활주로로 이동 중인 팝아이 미사일 장착 F-4E 팬텀
![힘차게 이륙 중인 F-4E 팬텀 전투기. F-4E는 팝아이를 최대 2발까지 장착 할 수 있으나, 이번 훈련에서는 1발만 장착하고 훈련을 하였다.](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07/05/SSI_20120705191025.jpg)
![힘차게 이륙 중인 F-4E 팬텀 전투기. F-4E는 팝아이를 최대 2발까지 장착 할 수 있으나, 이번 훈련에서는 1발만 장착하고 훈련을 하였다.](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07/05/SSI_20120705191025.jpg)
힘차게 이륙 중인 F-4E 팬텀 전투기. F-4E는 팝아이를 최대 2발까지 장착 할 수 있으나, 이번 훈련에서는 1발만 장착하고 훈련을 하였다.
![적의 핵심시설을 타격하기 위해 하늘로 오르는 F-4E 팬텀의 뒷모습. 40을 넘긴 나이에도 우리 영공을 지켜주고 있는 뒷모습에서 왠지 짠한 느낌이 생긴다. 빨리 새로운 전투기를 보급해 줘서 이제 쉴 수 있도록 해줘야 할 것 같다.](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07/05/SSI_20120705191043.jpg)
![적의 핵심시설을 타격하기 위해 하늘로 오르는 F-4E 팬텀의 뒷모습. 40을 넘긴 나이에도 우리 영공을 지켜주고 있는 뒷모습에서 왠지 짠한 느낌이 생긴다. 빨리 새로운 전투기를 보급해 줘서 이제 쉴 수 있도록 해줘야 할 것 같다.](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07/05/SSI_20120705191043.jpg)
적의 핵심시설을 타격하기 위해 하늘로 오르는 F-4E 팬텀의 뒷모습. 40을 넘긴 나이에도 우리 영공을 지켜주고 있는 뒷모습에서 왠지 짠한 느낌이 생긴다. 빨리 새로운 전투기를 보급해 줘서 이제 쉴 수 있도록 해줘야 할 것 같다.
하지만 우리 공군의 F-4E는 엄청난 미사일을 장착할 수 있으니 그게 바로 AGM-142 ‘팝아이’다. 팝아이는 영어로 Popeye인데 이걸 뽀빠이라고도 읽는 사람도 있는데, 이게 팝아이인지 뽀빠이인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뽀빠이 만큼 강력한 것은 사실이다. 사정거리가 무려 112km나 되고 정확도는 1m이며 2m 두께의 콘크리트도 관통할 수 있다. 전 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장거리 공대지 미사일 중 가장 정확한 미사일이며 탄두중량도 350kg이나 돼 F-15K가 운용하는 탄두중량 230kg의 SLAM-ER보다 훨씬 강하다. 우리 공군이 운용하는 모든 공대지 미사일 중 가장 강한 위력이다. 우리 공군은 2000년대 초반 한발 당 20억원에 이르는 이 팝아이 미사일을 100여발 도입하고 F-4E팬텀 전투기를 개량하여 사용할 수 있게 했다.
![훈련을 마치고 무사히 귀환한 F-4E의 착륙모습. 비록 불혹을 넘긴 나이지만 우리공군에서 가장 강력한 공대지 미사일인 AGM-142 팝아이 운용능력이 있다.](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07/05/SSI_20120705191104.jpg)
![훈련을 마치고 무사히 귀환한 F-4E의 착륙모습. 비록 불혹을 넘긴 나이지만 우리공군에서 가장 강력한 공대지 미사일인 AGM-142 팝아이 운용능력이 있다.](https://img.seoul.co.kr//img/upload/2012/07/05/SSI_20120705191104.jpg)
훈련을 마치고 무사히 귀환한 F-4E의 착륙모습. 비록 불혹을 넘긴 나이지만 우리공군에서 가장 강력한 공대지 미사일인 AGM-142 팝아이 운용능력이 있다.
17전투비행단은 북한의 도발이 있으면 즉시 그 원점을 타격하기 위해 F-4E 팬텀과 팝아이 미사일을 비상대기 시켜놓고 있다. 사이렌이 울리면 불과 30분도 안 되서 팝아이를 장착하고 이륙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 놓았다.
그런데 17전투비행단의 F-4E들은 나이가 너무 많다. 1967년생부터 1981년생 까지 있으니 이미 불혹의 나이를 넘긴 기체들이 우리 안보를 지키기 위해 아직도 현역에서 뛰고 있는 것이다. 공군은 이를 더 사용하기 위해 개량에 개량을 거듭하였으나 결국 그 한계에 왔고, 올해부터 퇴역을 시작하여 2019년까지 모든 F-4E 팬텀 전투기가 퇴역하게 된다. 그러면 이 후속기체들은 어디에? 그것이 바로 FX3 사업을 통해 들여올 차세대 전투기들인 것이다. FX3 사업이 적시에 진행되어야만이 F-4E의 퇴역에 따른 공백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것이다.
글·사진 신인균 자주국방네트워크(www.kdnnews.co.kr)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