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강위성TV와 광둥어 제1 방송인 TVB방송이 함께 제작한 드라마로 중국에서는 구글 검색이 차단된 상태인데도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홍콩 등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어 이같은 결과를 불러 온 것으로 보인다. 1700년대 청나라 건륭제 때 미천한 신분으로 궁에 들어가 후궁들끼리의 암투를 이겨내며 마침내 황제의 사랑과 황실의 존경을 얻는 과정을 극적으로 그렸다는 평가를 들었다.
중국의 넷플릭스로 통하는 스트리밍 동영상 사이트인 아이치이(iQiyi)에서 지난 7월 시사 개봉해 중국 내 TV 채널에서 방송되고 해외 70개국에 판매되기 전에 이미 150만회 이상 검색됐다. 여름에는 39일 연속 중국에서 가장 많이 온라인으로 시청한 드라마가 됐다.
신데렐라와 넷플릭스에서 인기를 끈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을 다룬 ‘더 크라운(The Crown)’과 비슷한 이야기 얼개를 갖고 있다고 평가받는다. 하지만 독특한 매력을 갖춰 올해 가장 선풍적인 인기를 끈 오락물이란 평가에 이견이 없다고 방송은 소개했다.
방송은 페미니스트 주제의 소프오페라가 중국인 시청자들을 사로잡은 배경을 궁금해 한다. 중국의 유일한 여자 황제 측천무후를 다룬 넷플릭스의 ‘후궁(後宮, The Legend of Zhenhuan’은 ‘The Empress of China’로 넷플릭스에 소개됐고 중국에서도 큰 사랑을 받았다. TV에 방영되기 전에 온라인으로 먼저 공개됐다. 공동 제작자며 초기 배급을 책임졌던 아이치이가 많은 트랙픽을 얻는 데 도움을 줬고 무엇보다 데뷔할 때 심의 잣대를 헐겁게 하는 데 힘이 됐다.
여기에 저비용 고효율 전략이 통했다. 홍콩 배우 샤메인 셰(?詩蔓) 정도가 유명 배우로 꼽히는데 그녀도 조연에 그치고, 다른 배우들은 거의 이름이 알려져 있지 않다. 아이치이의 창업자이며 최고경영자(CEO)인 공유는 “이름난 배우들을 기용하는 중국 연예산업의 풍토에 반기를 들어 의도적으로 이름 없는 배우들을 캐스팅했다”고 밝혔다. 제작자 우정에 따르면 제작비 가운데 10분의 1만 캐스팅에 썼고 나머지는 의상과 세트, 분장 등에 과감하게 투자했고 이것이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것으로 풀이된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