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비 자동납부, 카드사 아닌 통신사에 신청해야

통신비 자동납부, 카드사 아닌 통신사에 신청해야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19-04-04 18:02
업데이트 2019-04-05 0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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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LG유플러스도 “납부 대행 중단”… 카드사와 수수료율 협상 전략 분석

앞으로 이동통신사 고객이 신용카드로 요금을 자동납부하려면 카드사가 아닌 통신사를 통해 신청해야 한다.

4일 업계에 따르면 KT와 LG유플러스는 카드사에 ‘통신요금 자동납부 접수 대행 제휴’를 중단한다는 공문을 보냈다. 기존에는 고객이 신용카드를 만들 때 카드사가 자동납부 신청을 대신하도록 고를 수 있어 별도의 신청 절차가 필요하지 않았다. 앞서 SK텔레콤은 2013년부터 카드사를 통한 자동납부 접수 대행을 중단했다. 이에 따라 이달 초부터 이동통신 3사의 이용 고객은 모두 카드 자동납부를 통신사를 통해서만 신청할 수 있다. 결제 카드를 바꿀 때도 마찬가지다.

카드업계는 수수료율 협상이 난항을 겪자 통신업계가 계약을 중단한 현대·기아자동차처럼 ‘패’를 꺼내 들었다고 보고 있다. 지난달 카드사는 통신사에 수수료율을 약 1.8%에서 2.0%로 올리겠다고 요구해 양측이 협상을 벌이고 있다. 2013년 SK텔레콤이 제휴를 중단했을 때처럼 카드사에 고객 항의가 쏟아질 수 있다.

다만 카드업계는 고객들이 계속 신용카드를 이용해 통신요금을 자동납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고객들의 수요가 크기 때문이다. 협상 추이에 따라 통신사가 접수 대행 제휴 결정을 되돌릴 수 있다는 가능성도 열어 두고 있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2019-04-05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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