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평창 나들이 ’ 음료 반입 NO… 현금ㆍ방한용품 두둑이 챙기세요

‘평창 나들이 ’ 음료 반입 NO… 현금ㆍ방한용품 두둑이 챙기세요

한재희 기자
입력 2018-02-02 22:48
업데이트 2018-02-02 23: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창행 꼭 알아야 할 ‘팁’

오는 9일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을 기점으로 평창과 강릉 등지는 세계적 스포츠 스타들의 경기를 즐기고자 몰려든 각국 관중들로 북적일 전망이다. 국내 관객들도 30년 만에 대한민국 땅에서 열리는 올림픽을 직접 보고자 경기장을 찾을 텐데 반드시 준비해야 할 게 있다. 모처럼 가족이나 친구들과 경기장을 찾았다가 괜스레 얼굴 붉힐 일을 막는 팁을 정리했다.
이미지 확대
가장 놓치기 쉬운 부분은 경기장 안에 외부 음료를 가지고 갈 수 없다는 점이다. 흔히 스포츠 경기를 즐기러 갈 때 물이나 음료수, 맥주 등을 챙겨 가지만 올림픽에서는 철저히 금지된다. 액체를 이용해 폭발물을 만드는 테러가 발생할 수 있어서다. 운영요원들이 일일이 음료를 먹어 보며 확인할 수도 없는 노릇이어서 액체류는 무조건 반입 금지다. 가방 속 음료도 검색대 스캐너로 잡아내며 수거한 음료는 모두 폐기한다.

심지어 텀블러도 금지된다. 빈 텀블러라도 사제 폭탄을 만드는 용기로 이용될 것을 우려해 아예 갖고 들어갈 수 없다. 관중이 입장하는 곳과 퇴장하는 곳의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입구에서 텀블러를 맡아 놓는 것도 불가능하다. 대회 조직위원회는 텀블러를 반입하지 못하면 온수를 취수하는 데 애먹을 것을 고려해 경기장 안에 따뜻한 음료를 구매할 수 있는 곳을 마련해 놨다. 다만 투명한 플라스틱 용기라면 1ℓ 크기까지 반입이 허용된다.

응원도구를 준비할 때도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시끄러운 소리가 나면 무조건 반입 금지다. 호루라기, 꽹과리, 부부젤라는 물론 야구장에서 흔히 사용하는 막대기 모양의 풍선도 포함된다.

조직위 안전관실 관계자는 “선수들 경기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내린 조치”라고 설명했다. 올림픽 시설 안에서 물품을 구매하려면 현금이나 비자(VISA) 카드가 필수다. VISA 외 카드로는 경기장 안에서 음식이나 기념품을 살 수 없다. VISA가 올림픽 결제 서비스 독점권을 보유한 파트너 업체이기 때문이다. 현금자동입출금기(ATM)가 경기장에서 멀리 떨어져 있기 일쑤이기 때문에 대비해야 한다.

방한용품을 두둑이 챙기는 것도 빼놓을 수 없다. 최근 10년 동안 대관령 지역의 평균 기온은 영하 4.5도이지만 바람이 많이 불면 체감온도가 영하 10~20도까지 떨어질 수 있다. 조직위에서 추위에 대비해 각종 대책을 세워 놓았지만 관중 스스로도 목도리, 장갑, 모자, 핫팩, 무릎 담요와 같은 방한용품을 지참하도록 권유하고 있다.

올림픽 기간 차량 2부제에 대해서도 유념하는 게 좋다. 대부분 권고 사항에 그치지만 강릉시 동(洞)은 의무 지역이다. 교통 혼잡으로 인한 불상사를 예방하려는 조치다. 2부제를 어길 경우 과태료 5만원이 부과된다.

강릉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8-02-03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