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국민의당 제보 조작’ 전방위 수사…이준서·김인원·김성호 3일 소환

검찰 ‘국민의당 제보 조작’ 전방위 수사…이준서·김인원·김성호 3일 소환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7-02 10:43
업데이트 2017-07-02 15: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당의 ‘문준용씨 채용특혜 의혹 제보 조작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당 관계자들을 오는 3일 무더기로 불러 조사한다. 소환 대상자들은 이준서 전 최고위원과 대선 당시 공명선거추진단의 김성호 수석부단장, 김인원 부단장이다.
“제보 조작 사실 난 몰랐다”
“제보 조작 사실 난 몰랐다”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지난달 28일 서울 성북구의 자택 앞에서 취재진과 만나 이유미씨의 문준용씨에 대한 제보 조작 사실을 자신은 알지 못했었다면서 억울함을 토로하고 있다. 2017.06.28 연합뉴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남부지검 공안부(부장 강정석)는 피의자 신분인 이 전 최고위원에게 오는 3일 오전 검찰에 출석하라고 통보했다고 2일 밝혔다.

검찰은 또 피고발인 신분인 김성호 전 수석부단장과 김인원 전 부단장에게도 오는 3일 오후 출석하라고 통보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지난 대선을 앞두고 당원 이유미(구속)씨로부터 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의 한국고용정보원 입사 특혜 의혹을 뒷받침하는 조작된 육성 증언 파일과 카카오톡 캡처 화면을 받아 공명선거추진단 관계자들에게 건넨 혐의(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를 받고 있다.

이 ‘허위 제보’를 이 전 최고위원으로부터 넘겨받은 김 전 수석부단장과 김 전 부단장은 조작 행위에 조직적으로 개입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검찰은 특히 대선 전날인 지난 5월 8일 이 전 최고위원과 이씨가 나눈 카카오톡 대화 내용에 주목하고 있다. 이날 대화에서 이씨는 이 전 최고위원에게 “사실대로 모든 걸 말하면 국민의당은 망하는 거라고 하셔서 아무 말도 못하겠어요”, “지금이라도 밝히고 사과드리는 것이 낫지 않을까 백번도 넘게 생각하는데 안된다 하시니 미치겠어요” 등의 메시지를 보냈다.

위 대화에서 이씨가 제보를 조작한 사실이 뚜렷하게 나타난 것은 아니지만, 검찰은 이 전 최고위원이 적어도 이 시점에는 해당 제보가 조작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인식했을 수 있다고 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만일 이 전 최고위원의 혐의 사실이 어느 정도 규명된다면 검찰 수사의 초점은 조작된 제보가 지난 5월 5일 공개되기까지의 경위를 파악하는 단계까지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의 ’윗선‘을 향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하는 신호탄이라 할 수 있다.

검찰은 조작된 제보에 대한 국민의당 차원의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과정에 대해서도 범죄 혐의점이 있는지 들여다보겠다는 입장이다. 김 전 수석부단장과 김 전 부단장을 상대로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조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준용씨의 채용특혜 의혹 폭로에 앞장선 이용주 의원에 대한 소환 조사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