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배달앱 악용, 허위주문해 포인트 수천만원 빼돌려

음식 배달앱 악용, 허위주문해 포인트 수천만원 빼돌려

김정한 기자
입력 2017-01-09 16:00
업데이트 2017-01-09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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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 배달앱을 통해 허위주문을 하는 수법으로 수천여만원의 적립포인트를 빼돌린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부산 동부경찰서는 9일 컴퓨터 등 사용 사기 혐의로 총책 정모(48)씨를 구속하고 스마트폰 공급책 박모(36)씨와 유령업체 사장 신모(49)씨를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2015년 8월 음식배달 앱인 ‘배달의 민족’에 가족 등 지인 명의의 족발집과 유령 음식점업소 등 3곳을 등록했다. 이어 스마트폰으로 허위 주문, 18억원의 매출이 발생한 것처럼 속여 4800만원의 포인트를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스마트폰 60대와 유심칩 200개를 번갈아 사용했으며, 돈을 빼돌리기 위해 결제방법은 주문자와 판매자가 직접 만나서 결제하는 ‘만나서 결제’ 방법을 악용했다. 정씨 등이 4개월간 주문한 건수는 총 1만 6361건, 18억원의 포인트는 5000만원에 달했다. 수수료를 뗀 4800만원을 현금으로 받아챙겼다.

경찰은 특정 업소와 특정 전화번호로 주문이 몰려 수상하다는 ‘배달의 민족’의 신고를 받고 수사에 착수해 음식 정산자료와 통화내역 등을 분석해 정씨 일당을 붙잡았다.

경찰 관계자는 “음식배달을 중개해주는 애플리케이션을 악용한 사기 사건은 처음”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달아난 공범 2명을 뒤쫓고 있다.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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