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친부 암매장’ 고준희 실종사건…“자연사 아닌 폭행치사 의심”

‘친부 암매장’ 고준희 실종사건…“자연사 아닌 폭행치사 의심”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7-12-29 10:13
업데이트 2017-12-29 10: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실종 여아’ 고준희(5)양이 29일 군산 한 야산에서 싸늘한 주검으로 발견됐다. 고양의 가족이 지난 8일 경찰에 거짓 실종 신고를 한지 22여일 만이다. 경찰은 전날 준희양 생부인 고모(36)씨로부터 “숨진 준희 양을 군산 야산에 유기했다”는 자백을 받아낸뒤 밤 10시부터 본격적인 수색 작업에 들어갔다.
이미지 확대
딸 시신 유기한 비정한 친부
딸 시신 유기한 비정한 친부 실종된 고준희(5)양의 친부(앞줄의 흰 마스크 착용자)가 29일 새벽 고 양의 시신이 발견된 전북 군산시 오식도동 한 야산을 내려오고 있다. 연합뉴스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이수정 교수는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학대에 의한 사망이든 아니면 정말 살해를 했던간에 자연사는 아닐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고 그걸 누가 했느냐 이 부분을 강제면담수사를 시작해 알아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아이가 병원에 진료를 받았던 기록에 주목했다. 현재 생부 고씨는 아이가 어린이집을 그만두고 일정기간 후인 4월 27일 유기만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2월과 3월에 머리가 찢어지는 상처를 입어 진료를 받은 기록을 볼 때 이 교수는 유기 경위가 폭력과 연관될 가능성, 치사 가능성 내지 살인까지 적용할 수 있는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고 설명했다. 아파트 복도에서 발견된 혈흔에서 생부와 계모, 피해자 DNA가 모두 검출된 점도 이를 뒷받침한다는 것이다.

아이가 사망한 시점도 주목할 점으로 꼽았다. 이 교수는 “아이가 사망한 시점이 내연녀와 함께 있던 그 시간대일 가능성도 있다. 이미 숨을 거둔 아이를 처리를 하기 위해서 생부를 불러다가 처리만 요구를 했을 가능성도 없지 않다”며 “여러가지 조사를 해봐야 알겠지만 아버지의 진술 중에 본인은 집에 가보니까 애가 숨을 거둔 상태였다라는 진술했다면 그것은 병사라기보다는 계모에 의한 폭행치사일 가능성이 굉장히 높아 보인다”고 추정했다.

앞서 전북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4시 45분 수색작업을 벌이던 군산시 한 야산에서 준희양의 사체가 발견됐다. 준희양이 살던 전주 집에서 사체가 발견된 장소까지 차로 약 50여분 거리다.

유기 현장에 끌려온 준희양 생부인 고씨는 취재진 질문에 아무말도 하지 않았다. 범행 동기와 공모 여부, 유기 수법 등에 입을 다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준희양 실종 수사는 고씨 내연녀 이모(35)씨가 지난 8일 “밖에 나갔다가 집에 돌아오니까 아이가 없어졌다”고 경찰에 신고하면서 시작됐다. 경찰은 고씨와 이씨, 이씨 어머니이자 준희양 양육을 책임진 김모(61)씨를 압박했지만 비협조적인 태도로 수사에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경찰이 올해 초 고씨와 김씨가 함께 군산을 다녀온 사실을 파악해 집중 추궁한 끝에 생부 고씨가 범행을 자백하면서 사건의 전모가 드러났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