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 것이 왔다”…‘빅2’ 사의에 검찰·법무부 패닉속 초긴장

“올 것이 왔다”…‘빅2’ 사의에 검찰·법무부 패닉속 초긴장

입력 2017-05-18 10:37
업데이트 2017-05-18 10: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 정부 개혁대상 1호는 검찰”…인적 청산 신호탄으로 인식

검찰의 양대 핵심 보직인 서울중앙지검장과 법무부 검찰국장이 ‘돈 봉투 만찬’ 파문에 18일 동반 사의를 표명하자 검찰은 큰 당혹감에 휩싸였다.

특히 법무부와 검찰은 모두 22명으로 구성된 합동 감찰반을 구성하는 내용의 감찰 계획을 청와대에 보고하고 이날 중 본격적인 감찰을 시작키로 해 과천과 서초동은 충격에 빠진 상태이다.

합동 감찰반은 법무부 감찰관을 총괄팀장으로 하되 엄정하고 신속한 감찰 실시를 위해 법무부 감찰관실과 대검 감찰본부가 역할을 분담하기로 했다. 총괄팀장은 법무부 감찰관이 맡는다.

앞서 이날 오전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이 출입기자들에게 전격적으로 사의를 밝히면서 검찰 내부에서는 ‘올 것이 왔다’는 긴장감이 감돌았다.

오전 8시 34분께 관용차를 타고 과천 법무부 청사에 도착한 안 국장은 자신을 기다리는 취재진을 발견하고 다소 곤혹스러운 표정을 지었다.

그는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거취에 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빠른 걸음으로 청사 내부로 들어갔다.

하지만 안 국장이 청사 내부로 들어간 후 10분도 안 돼 그가 사의를 표명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재경 검찰청의 한 간부는 “현직 서울중앙지검장이 감찰 대상이 된 것이 (내 기억에는) 초유의 일인 것 같다”며 “결국 사직하는 것이 맞겠다고 마음을 정리한 것이 아니겠냐”고 말했다.

그는 “새 정부가 검찰을 개혁대상 1호로 삼고 있으니 물갈이를 많이 하지 않겠느냐”며 감찰을 비롯한 일련의 조치가 결국 조직 내 인적 청산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법무부는 뒤숭숭한 분위기에 휩싸였다.

법무부의 한 검사는 “(검사의) 인사권자는 대통령”이라며 “우리가 뭐라고 얘기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고 말을 아꼈다.

또 취재진이 몰려든 것을 보고 “이거 뭐 분위기가 일할 수 있겠나”라고 푸념하는 직원도 있었다.

검찰은 이번 사태가 특수활동비 운용에 미칠 영향에도 주목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부장검사는 “특수활동비 사용이 투명해지기 바란다”면서도 “하지만 정당한 사용마저도 위축된다면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수사 활동을 못 할 수도 있어 걱정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검찰개혁이 인적 청산에 이어 결국 최종적으로는 검찰의 권한 축소 및 분산 등 조직·제도 개혁으로 귀결될 것으로 전망돼 검찰 조직은 근래 보기 드문 대대적인 수술대에 오를 전망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