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와대 “문 대통령 북 미사일 발사 징후 이틀 전 보고받아”

청와대 “문 대통령 북 미사일 발사 징후 이틀 전 보고받아”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7-30 22:17
업데이트 2017-07-30 22: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지난 4일에 이어 지난 28일 늦은 밤에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 미사일을 발사했다. 청와대는 북한이 지난 28일 미사일을 발사할 것이라는 징후를 그로부터 이틀 전인 지난 26일에 파악해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했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문 대통령 NSC 전체회의 소집
문 대통령 NSC 전체회의 소집 문재인(오른쪽 첫 번째) 대통령이 지난 29일 오전 1시, 전날 밤 북한이 자강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를 기습 발사한 것과 관련해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소집해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30일 출입기자단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 자강도 무평리에서 (미사일) 발사가 이뤄질 것이라는 사실을 지난 26일에 보고받았다”면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임박했다는 사실 역시 (문 대통령이)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사전에 보고받았다”고 설명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시간과 장소마저 예측하지 못하는 등 군의 대응에 취약점이 드러났다는 일부 언론의 지적을 반박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28일 늦은 밤 북한의 기습적인 미사일 발사 직후 곧바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소집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도발에 대응해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발사대 4기 임시 배치를 지시한 데 이어 우리 군은 미군과 동해안에서 연합 탄도미사일 사격훈련을 실시한 바 있다.

윤 수석은 ”미사일 발사 이후 진행된 한미 간 일련의 대응 조치는 미사일 발사 사실을 몰랐다면 준비할 수 없는 내용들”이라면서 “국방부를 포함한 우리 정부는 북한의 도발 움직임을 24시간 면밀히 주시하고 있음을 명확히 확인 드린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