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남 암살 이유는?…김정은, 절대적 입지 강화 위해 이복형 암살 관측

김정남 암살 이유는?…김정은, 절대적 입지 강화 위해 이복형 암살 관측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2-14 20:22
업데이트 2017-02-14 22: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남 피살. 출처=TV조선 화면 캡처
김정남 피살. 출처=TV조선 화면 캡처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이복형 김정남이 현지시간 13일 오전 말레이시아에서 피살됐다고 정부 소식통이 14일 밝혔다.

김정남의 갑작스런 죽음에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결국 자신의 권력 유지를 위해 이복형을 암살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날 TV조선에 따르면 복수의 정부 관계자가 “김정남이 말레이시아에서 북한 여간첩에게 독살당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김정남은 전날 오전 9시 쿠알라룸푸르 공항에서 2명의 여성에게 독침을 맞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정남은 김정일 사후 후계구도에서 김정은에게 밀려났고, 이후에도 끊임없이 신변 위협을 받아왔다.

앞서 베이징에서도 암살 위기를 넘겼다.

또 중국이 김정남을 김정은의 대안으로 여겨 보호하고 있다는 얘기도 나왔다. 김정은이 이 사실을 알고, 김정남은 자신에게 심각한 위협으로 인식했을 것으로 보인다.

김정남은 2011년 김정일이 사망했을 때도 김정은이 두려워 아버지 장례식에도 참석하지 못했다.

2013년 장성택이 처형된 후 김정남 ‘망명설’까지 돌았다. 보호막이었던 장성택이 사라지자, 김정남의 신변이 더욱 위험해졌다는 관측도 나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