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야3당 대표 회동···‘탄핵안 1일 발의-2일 처리’ 합의 불발

야3당 대표 회동···‘탄핵안 1일 발의-2일 처리’ 합의 불발

오세진 기자
입력 2016-12-01 15:42
업데이트 2016-12-01 17: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3당 대표 회동
야3당 대표 회동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운데),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왼쪽),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1일 오후 국회 귀빈식당에서 만나 탄핵안 처리와 관련된 얘기를 나누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예정대로 오는 2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을 추진하겠다던 야 3당이 끝내 탄핵안 처리 합의에 실패했다. 1일 탄핵소추안을 국회에 발의해 오는 2일 처리하겠다는 야권의 계획이 무산됐다.

가뜩이나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가 이탈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정치권이 박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촉구하는 민심에 역행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는 1일 국회에서 회동을 하고서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발의 시기를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추 대표와 심 대표는 야 3당이 전날 합의한 대로 ‘탄핵안 1일 발의 및 2일 본회의 표결’을 거듭 주장했지만, 박 위원장은 그런 약속이 없었다면서 비박 의원들의 이탈 조짐으로 가결 가능성이 낮은 점을 들어 ‘9일 본회의 처리’ 입장을 견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비대위원장은 회동이 끝나고 나서 기자들과 만나 “내일(2일) 본회의가 열리면 야3당 공동으로 탄핵안을 발의해 오는 9일 표결하면 된다는 안을 제시했지만, 민주당과 정의당 공히 오늘 발의해야 한다고 해 쳇바퀴가 돌았다”고 전했다.

전날까지만 해도 야 3당은 박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담화를 통해 제시한 ‘임기 단축’ 카드를 거부하고 예정대로 2일 탄핵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지만 끝내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