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트럼프 내일 싱가포르 도착할 듯

김정은·트럼프 내일 싱가포르 도착할 듯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6-08 22:32
업데이트 2018-06-08 22: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로이터 “金위원장 창이공항 통해 입국”
트럼프도 정상회담 이틀 전 도착 예정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로이터 연합뉴스
김정은(오른쪽)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이 오는 12일 역사적인 북·미 정상회담 이틀 전인 10일 나란히 싱가포르에 도착할 것으로 보인다.

로이터통신은 8일(현지시간) 김 위원장의 싱가포르 방문 준비에 관여하고 있는 익명의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10일 싱가포르 창이공항을 통해 입국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같은 날 트럼프 대통령도 싱가포르 파야 레바르 공군기지에 도착할 예정이다.

전날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트럼프 대통령이 9일 오전 캐나다에서 싱가포르로 떠날 것”이라고 밝혔다. 싱가포르 일간 스트레이츠타임스는 “트럼프 대통령이 당초 9일 오후 2시 15분(미국 동부시간)에 퀘벡을 떠나 싱가포르에 10일 오후 11시(싱가포르 현지시간)쯤 도착할 예정이었지만 이를 앞당겨 9일 오전 10시 30분 퀘벡을 떠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이 보도대로라면 트럼프 대통령은 10일 오후 7시에 싱가포르에 도착한다.

정상회담과 관련해 트럼프 대통령은 7일 6·25전쟁 종전 합의에 서명할 수 있고 북한과 국교 정상화를 원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12일 열리는 역사상 첫 북·미 정상회담이 잘된다면 김 위원장을 미국으로 초청하겠다고 제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김 위원장 초청 여부에 대해 “(이번 북·미 정상)회담이 잘된다면 (김 위원장의 미국) 초청이 받아들여질 것이고 그(김 위원장)가 매우 호의적으로 볼 것”이라면서 “그렇기 때문에 (김 위원장의 미국 방문이) 이뤄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초청을 공식화했다. 그는 이어 초청 장소가 백악관인지 플로리다 마러라고리조트인지에 대한 질문에 “우리는 백악관에서 먼저 시작할 것”이라며 백악관 2차 정상회담 가능성을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12일 회담에서 종전을 위한 합의 선언 가능성에 대해 “우리는 전적으로 (종전) 합의에 서명할 수 있다”면서 “우리는 상황을 보면서 그들(북한)과 그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으며 다른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있다”며 북·미 및 남·북·미 등이 종전 합의를 논의하고 있음을 밝혔다. 그는 그러나 “그것(종전 합의)은 첫걸음이며 이후 일어나는 일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북한과의 국교 정상화에 대해 “(북·미) 국교 정상화는 내가 원하는 무언가다”라면서 “다만 모든 것이 갖춰졌을 때 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처음으로 ‘조건부 국교 정상화’ 추진을 밝히면서 ‘선 비핵화·후 수교’ 과정이 점쳐진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대북 제재와 관련, “‘최대 압박’이 효력을 발휘하고 있다”며 “우호적 협상이 진행 중인 만큼 그 용어를 쓰고 있지는 않지만 내가 회담 후 만약 최대 압박이라는 용어를 다시 사용한다면 협상이 잘되지 않았다는 뜻”이라고 밝혔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서울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8-06-09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