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판문점 정상회담 정례화할 수도”

“판문점 정상회담 정례화할 수도”

이현정 기자
입력 2018-03-16 22:50
업데이트 2018-03-16 22: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임종석 “경호 등 모든 면에서 매우 효율적”

이달 고위급회담서 정상회담 날짜 확정
임동원 단장 등 30~40명 자문단 위촉
이미지 확대
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 연합뉴스
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정상회담 준비를 진두지휘할 준비위원회가 16일 청와대에서 첫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을 맡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회의에서 “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을 단장으로 하는 30~40명 내외의 자문단을 위촉하기로 했다”면서 “지난 두 차례 정상회담의 경험을 공유하고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자문단 구성은 “원로 전문가와 소장 그룹 중심으로 전문가를 위촉하고 구성이 완료되는 대로 공개하겠다”고 약속했다.

임 실장은 또 ‘북측에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미·중·러 특사 활동을 어떻게 전달하느냐’는 물음에 “별도로 직접 북측에 전달하지는 않았으나, 워낙 많은 보도와 평가를 북측이 평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준비위의 최우선 과제는 북측과의 접촉을 통해 4월 말로 예정된 정상회담의 일자와 기간을 구체화하는 것이다. 임 실장은 지난 두 차례 남북 정상회담처럼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하지 않는 만큼 ‘당일치기 정상회담’이 될 것이라는 가능성도 열어 놓았다.

임 실장은 또 판문점 남북 정상회담을 정례화할 가능성에 대해 “다양한 실무회담을 통해 준비를 착실히 하면 판문점 회담이라는 새로운 형식이 자리잡을 수도 있다”면서 “판문점 회담이 경호나 모든 면에서 매우 효율적”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와 관련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판문점 정례 정상회담이 열리면 좋겠지만 그건 알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남북 정상회담 일자는 3월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확정되며, 남측 고위급회담 대표는 총괄간사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맡는다. 북측에서는 김영철 통일전선부장 또는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이 고위급회담 대표로 나올 가능성이 크다.

남북 경협이 비중 있게 논의됐던 2007년 정상회담과 달리 이번 정상회담의 의제는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 정착’이라는 본질적인 문제에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북·미 정상회담에 앞서 남북 정상회담이 열리는 만큼 북·미 간 회담에서 실질적 비핵화 합의를 위한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데에도 힘을 쏟을 것으로 보인다. 임 실장은 남북 핫라인을 통한 정상 간 통화 시기에 대해 “남북 고위급회담이 3월 말에 열리면 이 자리에서 좀 정리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8-03-17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