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北 미사일 쏘면 靑 문건 나와”…靑 “비서실 폴더 확인에 시간 걸려”

野 “北 미사일 쏘면 靑 문건 나와”…靑 “비서실 폴더 확인에 시간 걸려”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7-08-28 22:30
업데이트 2017-08-2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치권 반응

야권은 29일 9300여건의 파일 중 청와대가 유독 ‘문화계 블랙리스트’만 꼭 짚어 예시했다는 점과 발표시점 등을 지적하며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자유한국당 강효상 대변인은 “청와대 캐비닛은 물타기용 도깨비 방망이인가”라며 “북한이 미사일만 쏘면 청와대에선 문건이 대량으로 발견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바른정당 이종철 대변인도 “국정농단과 관련해 실체를 밝히는 데 도움이 된다면 문건이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활용되기를 바란다”면서도 “다만 왜 이 시점에 또 문건이 나왔다는 발표가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여당은 검찰의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수석 대변인은 “국정농단의 실체를 밝힐 또 하나의 실마리가 발견됐다는 점에서 검찰은 그 어떠한 정치적 고려나 주저함도 없이 진실을 밝혀 나가길 촉구한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야당의 의혹 제기와 관련, “제2부속실에서 파일을 발견한 뒤 다른 비서실 공유폴더도 확인하느라 시간이 걸렸다”고 설명했다. 안 전 비서관 등 특정인을 겨냥해 공개한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공유폴더 문서 파일이 대통령기록물에 해당하는지 검토해 해당하면 대통령기록관 측과 이관 절차 등에 대한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면서 “분량이 방대하고 현 정부에서 생산된 파일도 있어 전 정부 문서만 추출해 옮기는 데 최소 2주가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명희진 기자 mh46@seoul.co.kr

2017-08-29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