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대통령 시대] 親文 ‘문간방’ 전·현직 의원들 백의종군

[문재인 대통령 시대] 親文 ‘문간방’ 전·현직 의원들 백의종군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7-05-12 22:22
업데이트 2017-05-12 22: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탕평·화합에 걸림돌 안 되겠다”…김태년·우윤근 등 “1기 내각 불참”

문재인 정부가 본격적인 조각 작업에 돌입한 가운데, 친문(친문재인)계 전·현직 의원들이 “1기 내각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뜻을 모은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대탕평·화합’ 인사 방침을 세운 문재인 대통령에게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사실상 백의종군을 선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더불어민주당 내 친문계로 분류되는 노영민 전 의원과, 김태년·박남춘·전해철·우윤근·윤호중·홍영표 의원 등은 문재인 정권 초기 내각에 참여하기보다는, 문 대통령을 후방 지원하는 데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문 대통령이 국회의원을 지낸 19대 국회에서 이른바 ‘문간방’ 모임을 형성하며 결속을 다졌다. 문간 옆에서 낮은 자세로 문 대통령을 보좌하자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이 모임은 문 대통령을 지지하는 전·현직 의원 모임인 ‘달개비’로 확대·개편됐다. 대선 직후에도 일부 인사들이 오찬을 함께하며 대선 승리를 축하하고 격려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우윤근 국회사무처 사무총장은 통화에서 “친문계 인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거창하게 백의종군을 결의하지는 않았다”면서도 “개인적으로 문 대통령이 추진하는 대탕평·통합에 걸림돌이 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은 동감한다”고 말했다. 우 총장과 전 의원은 법무장관 후보군 하마평에 오르내렸다. 두 사람 모두 변호사를 지낸 법조인 출신 정치인으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활동했다. 전 의원은 2012년 대선에서 양정철 전 대통령 홍보기획비서관, 이호철 전 대통령 민정수석 등 이른바 ‘3철’과 함께 백의종군을 선언하며 공식 직함을 내려놓았다.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을 맡고 있는 홍 의원도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군으로 거론됐지만, 차기 원내대표 경선에 출마하면서 입각 가능성이 사실상 사라졌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에서 민주당 간사로 활동하는 박남춘 의원도 차기 행정자치부 장관으로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이 1기 내각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정권 중·후반기에 기용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다.

한편 통일부 장관 내정설이 돌았던 우상호 원내대표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입각설을 일축했다. 대선에 출마했던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과 정의당 심상정 대표에 대한 입각설과 관련해서는 “전혀 사실이 아니고, 그분들에게 모욕일 수 있다”고 말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7-05-13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